. . .

ACCEPTANCE NOTE합격수기

학생수기

2024 로고스 명문대 합격수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4-02-27 조회535회 댓글0건

 

서현고 강○○

2024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43.45:1의 경쟁률을 뚫고 숙명여대 경영학부에 합격한 강○○입니다. 제가 합격수기를 읽던 모습이 엊그제 같은데 합격수기를 제가 직접 쓰고 있어 감회가 새롭습니다. 제가 들은 기억에 남는 로고스 수업과, 저의 논술 준비과정 그리고 격려의 말로 합격수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4월부터 정주현 쌤 수업을 듣고, 10~11월 파이널 시즌부터 학교별 집중특강 시기에는 정주현 쌤, 유정은 쌤, 조경미 쌤 수업을 들었습니다. 저는 6논술을 했기 때문에 학교별 준비가 모두 필요해서 여러 쌤들의 특강을 들어야했습니다. 저처럼 6논술을 하는 학생분들은 집중특강 시기부터는 로고스의 여러 쌤들을 만나게 될 텐데, 모두 실력이 대단하시고 잘 가르쳐주시며 열정과 사랑이 넘치는 분들이었다고 제가 자부할 수 있습니다.

 

제가 수업 들은 쌤들 중 먼저, 정주현 쌤은 논술 합격에 최적화된 수업을 통해 가장 올바른 논술 공부를 하게끔 이끌어 주십니다. 정주현 쌤은 팩트에 입각한 논술 공부법과 합격을 위한 중요 포인트를 계속해서 가르쳐주시기 때문에 올바른 공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주시는 것입니다. 또한, 수업과 관련한 실제 사례와 경험들을 연관시켜 말씀해 주시기 때문에 논술 공부가 더 재밌고 수업 내용도 더 오래 기억 남았던 것 같습니다. 논술 공부에 어느 정도 감을 잡은 상태라면 그 이후엔 남들과 차별화 될 수 있는 문장력을 계속해서 연습시켜 주십니다. 저는 논술의 천재도 아니고 어릴적부터 독서도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정주현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열심히 따라가다 보니 논술 천재에 근접하게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478명 중에 11명안에 든다는 것은 분명히 쉬운일이 아니지만 제가 해냈듯이 말이죠.

마찬가지로,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 중에서도 쌤이 합격을 하기 위한 중요 포인트를 콕콕 집어서 설명해주신게 기억에 남습니다. 쌤이 발문을 철저하게 읽고, 차별화되는 문장력을 쓰는 방법에 대해 강조하시며 철저하고 체계적으로 했던 수업이 인상 깊게 남아있습니다. 누구보다 논술 입시에 진심을 다하여 가르쳐주시며 학생 한 명 한 명 모두를 사랑하고 예뻐한다는 느낌을 주셨습니다.

 

끝으로, 조경미 선생님은 논제와 관련한 시사적 이슈를 매번 수업 때마다 나눠주시며 배경지식을 길러주신 것과 쌤의 정교한 판서 정리와 귀에 쏙쏙 박히는 설명이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논술 공부에 대한 상담을 신청했을 때도 쌤께서 자신의 상황처럼 저를 격려해 주시고 조언해 주셔서 입시 공부를 더 힘내서 달려 나갈 수 있었던 기억도 나네요. 여러분은 로고스 논술 쌤들의 말을 잘 듣고 따라가세요. 쌤들의 말씀을 잘 듣고 계속해서 실천한다면 합격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저는 몸소 느꼈습니다.

 

저는 일반고 내신도 좋지 않았고 정시로도 원하는 대학을 갈 수 없었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논술 준비를 하게 된 케이스였습니다. 그렇다고 논술이 쉽다는 말이 아닙니다. 논술은 경쟁률이 높고, 100-120분 간 1800자 이상을 출제자의 의도대로 정교하게 써내려가야 하는 시험입니다. 논술이라는 제도를 우습게보지 말고 논술을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최선을 다해 노력하세요. 논술을 준비하는 기간동안 내가 잘 쓰고 있는 것일까 걱정도 되고 그랬습니다. 흰 원고지에 까만 글자를 계속해서 쓰고 있지만 맞게 쓰고 있는지도 계속 긴가민가했었죠. 하지만 수업에서 선생님이 풀이해주는 해설을 열심히 듣고, 필기도 놓치지 말고 하고, 나눠주신 해설지를 꼼꼼히 정독, 수업내용 복습, 지난 수업 내용 리라이팅을 반복하다보니 점점 선생님들로부터 잘 쓴다는 칭찬도 받고, 반에서 가장 잘 쓴다는 말도 듣게 된 적도 있습니다. 선생님들의 칭찬, 나의 노력과 열정 그리고 믿음이 합격에 이르는데에 큰 역할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논술은 가고 싶은 대학의 폭을 더 넓혀주는 것은 분명하고, 내 실력보다 더 높은 대학을 갈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메리트가 크기 때문에 아주 매력적인 전형이라고 생각합니다. 로고스는 저의 논술 입시성공에 가장 큰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하며, 다시 생각해도 로고스에서 공부하길 잘했다고 자부합니다.

 

논술은 다들 복불복이라고들 하지만 엄연히 답이 정해져 있는 시험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상기하세요. 수업을 듣고 꼭 복습을 하고, 자신이 놓친 부분, 약한 부분을 꼭 자신만의 노트에 정리해 두세요. 또한 최저가 있는 학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수능 공부도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최저를 맞추지 못하면 논술시험을 볼 자격조차 박탈되기 때문이지요. 꾸준히 성실하게 수험생활에 임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수험기간동안 힘들고 지치는 순간이 분명히 올 것입니다. 하지만 고진감래라는 말이 있듯이 고통 끝엔 달콤한 열매가 있다는 것을 잊지마십시오. 여러분의 2025학년도 합격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선유고 박○○

2024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유정은 선생님 수업을 듣고 숙명여대 경영학부에 합격한 박○○입니다. 저는 고3 현역 때도 유정은 선생님 수업을 통해 한국외대 글로벌캠퍼스 논술전형에 합격했었는데 거리가 멀고 과가 맞지 않아 반수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반수를 4월 쯤 시작하고 유정은 선생님 정규반 수업도 그 시점 즈음 수강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수시 성적도 좋지 못하고 수학을 놓은 상태였기에 정시로 대학을 가기엔 무리가 있어서 6논술을 쓸 생각으로 준비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논술 전형에 도전하는 것에 용기가 필요했지만 작년 입시 때 유정은 선생님 수업을 듣고 실제로 합격했던 경험이 있었기에 이번에도 저만 열심히 한다면 가능하다는 생각으로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현역 때는 유정은 선생님 파이널 수업만 들었었고 정규반 수업은 들어본 적이 없어서 몰랐는데 정규반 수업에 정말 얻어갈 내용이 많았습니다. 우선 유정은 선생님 정규반 수업은 논제분석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하십니다. 개요를 정해주는 타 수업들과 달리 매 수업마다 제시문 없이 논제만을 분석하여 스스로 개요를 작성해 보는 활동을 꾸준히 하여 논제에 보다 능동적 접근이 가능해지고 실제로 저는 시험장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나와서 당황했는데 쌓아왔던 논제분석의 힘이 있었기에 잘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 문제 유형 별 풀이 방법을 명료하게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에 수월했고 3분 퇴고법 등을 통해 기본적이고 작은 부분에서 조차 감점을 없애고 차별화된 답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이외에도 정말 열정적으로 수업 진행해 주시고 매 수업마다 자료도 정말 다양하게 여러가지를 주셔서 저는 유정은 선생님 정규반 수업을 통해 논술을 바라보는 시각이 많이 바뀌고 확장되었던 것 같습니다.

파이널 수업의 경우 그 학교의 특성에 집중하여 수업을 진행해 주십니다. 그 학교의 인재상, 여태까지의 논술 기조, 숨겨져 있는 원하는 답 포인트 등을 중점으로 어떻게 답안을 써내려 가면 될지 세심하고 정확하게 알려주십니다. , 최신 기출만 풀이하지 않고 질 좋고 가치 있는 문제를 선별하여 풀이 해주신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유정은 선생님은 정규반과 파이널 수업 공통적으로 최상위 답안을 강조하십니다. 나쁘지 않고 평이한 수준의 답안은 절대 합격할 수 없기에 최상위 합격권 답안에 포함될 수 있는 사고방식과 학교별 팁을 알려주십니다. 추상적이면서도 세밀한 정보들을 제공해 주셔서 짧은 시간 내에 정말 많이 배워 갈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저는 반수를 하면서 흔들릴 때도 너무 많았고 성실치 못한 학생이었는데 선생님이 수업 중간 해주시는 격려와 조언들에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부가적으로 진심으로 학생들을 위하신다는 마음까지 느낄 수 있어서 정말 만족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주변에서 논술 시작한다고 하면 사기 떨어트리는 말 많이 들려올텐데 저는 오히려 논술만큼 좋은 전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최선을 다해 선생님 믿고 따라간다면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선생님을 만난 건 제 입시에서 정말 큰 행운이었습니다. 선생님 수업을 들으며 세상을 더 넓게 바라볼 수 있게 되었고 가치관과 삶의 방식에도 긍정적 변화가 생겼습니다. 논술 준비를 고민하고 있는 학생분들이 계신다면 정말 진심으로 유정은 선생님 수업을 수강해보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숭의여고 김○○

2024 숙명여자대학교 경제학부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숙명여자대학교 경제학부에 논술우수자 전형으로 최초 합격한 학생입니다. 3이 되고 첫 상담 이후 나름 열심히 고등학교 생활을 해 왔다고 자부했지만 제 내신 성적으로 갈 수 있는 대학과 제가 원하는 대학의 괴리에 부딪혀 논술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돌이켜 생각해 보면 올해 내린 선택 중 논술을 시작한 것과 로고스 논술학원에 다닌 것이 가장 잘한 결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합격에 도움이 된 수업&상담

저는 정규반과 숙명여대 파이널(추석특강) 모두 안홍열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안홍열 선생님의 친절하고 세세한 수업은 논술이 처음이었던 저에게 논술에 대한 막연함을 지울 수 있게끔 도와주었습니다. 논술을 시작하기 전, 글을 예쁘게 쓰는 사람에게 유리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지만, 안홍열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글을 첨삭 받으며 지문을 잘 이해하고 정돈된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지문과 모범답안을 꼼꼼히 설명해 주실 뿐만 아니라, 배경지식까지 쉽게 풀어서 설명해 주시는 안홍열 선생님 덕분에 차근차근 논술 실력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선생님과의 상담에서 저에게 맞는 대학을 추천해 주시고 수시 6장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도 솔직하게 말씀하셨는데, 이때의 상담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수시 결과 역시 상담 내용과 상당 부분 일치했습니다.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던 건 1:1 첨삭이었는데요, 선생님께서 제가 부족한 부분, 놓친 내용, 보완해야 할 부분들을 설명해 주시고 이후에 원고지에 적힌 선생님의 메모를 기반으로 고민하며 리라이팅을 열심히 했던 게 논술 실력을 확 향상시킬 수 있게끔 도왔던 것 같습니다. 단순히 한 번 더 써보거나, 모범답안을 베끼는 것이 아니라, 표현, 논리, 구조 등등 깔끔하고 명료한 글을 온전히 완성시킬 수 있을 때까지 고민을 거듭하면서 다시 써보는 경험이 시험장에서의 요령이 되었기 때문에 리라이팅과 자신의 글에 대한 끝없는 고민은 논술 실력 향상에 필연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대학별 스타일과 논술의 기본 개념을 탄탄히 잡아주면서도 개인적인 글솜씨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안홍열 선생님의 수업 스타일 덕에 저만의 답안 작성 스타일을 기르며 논리 정연하고 가독성 좋은 안정적인 문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논술 학습 과정/ 논술 후기

처음 논술을 접했을 때, 어떻게 커다란 원고지를 채워나가야 할 지에 대한 막막함과 타 수강생들에 비해 뒤쳐져 있는 것 같은 불안에 시달렸었지만, 수업을 들으며 점차 문단 구성은 어떻게 하는지, 나의 주장을 어떻게 강조해야 하는지 등등 짜임새 있는 글을 쓰는 법을 배우고 첨삭과 고민을 거치며 시간 안에 제 주장을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 것 같습니다. 특히나 저는 지문 해석과 요약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었었는데, 예시답안과 다른 답을 적어내더라도 제 글이 충분히 논리적이라면 문제될 것이 없다는 선생님의 조언에 글에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주장을 체계적으로 펼치는 연습을 했던 것이 시험장에서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수능 이후 논술을 준비하면서 머리에는 잘 들어오지 않는 예시 답안과 대학별 특성, 문제 유형들을 시험 직전까지 손으로 쓰면서 준비했던 것 역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눈으로만 읽을 땐 긴장이 되어서 머릿속에 잘 정리되지 않던 것들이 손으로 글을 쓰며 가시화되어 느껴졌고, 덕분에 시험 전날과 당일 스스로 첨삭을 해 보면서 시험장에서 주의해야 할 점과 실수할 만한 부분을 차분히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숙명여대 논술 시험의 경우 제가 지원한 다른 학교의 논술에 비해 주어진 시간을 꽉 채워 글을 작성하고 나왔는데, 별도의 연습지가 제공되지 않아 문제지를 펄럭이며 지문을 다시 보던 시간을 줄였다면 좀 더 여유롭게 글을 작성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첨삭이나 수업 때 배웠던 대로 답안을 술술 작성하고 펜을 내려놓고 보니 딱 3분이 남아 찬찬히 검토한 후 제출했던 기억이 납니다.

 

후배들을 위한 격려의 말

글을 원래 잘 쓰는 사람이 논술로 붙는 것 아닐까, 나는 글을 잘 못 쓰는데 과연 할 수 있을까 라는 논술에 대한 선입견부터 논술을 시작하고 난 후에도 본인의 글에 대한 불안과 의심에 힘이 들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도 논술로 대학을 붙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며 만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알려진 것과 달리 논술은 꽤 객관적인 시험입니다. 게다가 본인에게 잘 맞는 대학 유형을 알고, 그 대학을 집중적으로 준비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답안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된다면 논술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논술 실력이 느는 데에는 절대적인 시간과 치열한 노력이 필수적이지만, 로고스 논술학원과 함께라면 좀 더 수월하게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논술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에게 꼭 보람되고 기쁜 소식이 있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혜화여고 김○○

2024 숙명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세종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논술우수자 전형으로 숙명여대 문헌정보학과와 세종대 국어국문학과에 최초합한 학생입니다. 저는 고3 여름방학 로고스에서 소지선 선생님의 기본심화반 수업으로 논술을 처음 접했고 이후 천승홍 선생님의 숙명여대 프리파이널과 백달별 선생님의 숙명여대 파이널/세종대 파이널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우선, 제가 논술에 비교적 짧은 시간을 투자했음에도 원서를 낸 두 학교 모두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처음 논술을 배울 때 소지선 선생님의 수업으로 기초부터 탄탄하게 실력을 쌓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지선 선생님의 논술 기본심화반 수업에서 지문의 어떤 부분을 논점으로 삼아야 하는지, 답안은 어떻게 전개하는지, 개요 작성 방법 등 정말 기초적인 부분부터 차근차근 학습했고 덕분에 논술이라는 것을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천승홍 선생님의 수업은 주제 읽기자료, 시사자료. 첨삭사례 등 풍부한 자료가 기억에 남습니다. 학원에서의 수업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년도 첨삭사례와 자습문제로 기출 문제를 제대로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도 그저 딱딱하게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함께 문제를 뜯어보는 것처럼 진행하셔서 재미있게 수강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의 말씀 중 숙명여대 문제는 출제자나 제시된 문학 지문의 등장인물에 공감하고 감정 이입해서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 아직까지도 가장 인상 깊게 남아있습니다. 소수자나 약자의 입장을 중시하는 숙명여대 문제 특성의 맥락에서 하신 말씀이었지만 저는 타 대학의 문제를 풀 때도 이를 적용시켜 답안에 철저하게 이입해서, 출제자가 원하는 답이 나의 실제 주장과 불일치하더라도 내가 정말 하고 싶은 말인 것처럼 쓰려 노력했습니다. 저는 제 개인적 입장과 문제에서 내가 옹호해야 하는 입장에 차이가 있을 경우 답안에 힘을 빼고 관조적으로 작성하는 버릇이 있었는데 선생님 덕분에 이를 스스로 인지하고 고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백달별 선생님의 숙명여대/세종대 각 파이널 수업을 수강하고 시험을 응시했습니다. 이미 기출을 충분히 푼 뒤였기 때문에 시험 전 마지막 정리를 하려는 목적으로 수강했고 목적을 분명하게 만족시킨 수업이었습니다. 수업 내용과 예시 답안 모두 깔끔하고 담백하다고 느꼈으며 첨삭 때 해주신 칭찬과 조언으로 자신감 가지고 시험 볼 수 있었습니다. 시험 직전에도 선생님 예시답안을 다시 읽으며 기본적인 답안 체계를 생각해 두는 방식으로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세 수업 중 하나라도 빠졌더라면 내가 두 학교에 합격할 수 있었을지 의문이 들 정도로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소지선 선생님, 천승홍 선생님, 백달별 선생님 모두 여건이 되는 한 일대일로 직접 첨삭해 주시며 질문에 답변해 주시고 칭찬과 지적 아낌없이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으실 분들께, 저도 학원을 등록하기 전 여름, 합격 수기를 읽었었는데요. 논술은 제게 있어 그때까지 한 번도 고려해 본 적 없는 선택지였기 때문에 높은 경쟁률과 주변의 만류, 경제적 부담 등 다양한 문제에 부딪히면서도 왕복 2시간 반이 넘는 거리를 오가는 것이 과연 옳은 선택일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제가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논술이 굉장히 매력적인 선택지라는 점, 높은 경쟁률에는 이유가 있으니 겁먹지 말고 도전해 보기를 바랍니다. 논술, 특히 제가 지원한 숙명여대와 세종대의 경우 결코 상위 몇 퍼센트의 싸움이 아니며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이 많은 만큼 그 경쟁률을 뚫기도 쉽습니다. 단순히 최저만 맞춰도 확 줄어드는 것이 논술 경쟁률이니 최대한 빨리 집중해서 공부할 과목을 선택해 거기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대로 논술을 준비해 시험을 보는 학생들은 정말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제대로는 수업을 들은 후 문제 분석과 첨삭 후의 리라이팅 과정으로도 충분합니다. 특별한 무언가가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부디 후회 없는 입시 생활과 그에 따르는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문정고 김○○

2024 숙명여자대학교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인하대학교 한국어문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논술로 인하대-한국어문학과 와 숙명여대-프랑스언어문화학과에 합격한 정시러입니다. 저는 입시 커뮤니티와 학원에 같이 다니는 언니의 추천으로 로고스에서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논술 수업은 로고스가 집에서 너무 멀어서 6모를 본 주부터 9모 보기 직전까지 다른 학원에서 듣고 파이널 수업은 로고스에서 들었습니다. 저는 원래 논술로 대학을 가는 것이 목표가 아니었어서 수능을 메인으로 여기고 논술은 부수적인 수단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수능 전에는 수업시간 이외에 따로 시간을 많이 빼서 해야하는 공부는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수업 때 쓰고 첨삭과 해지까지 끝난 지문을 다시 쓰는 것으로 일주일에 2시간 정도 혼자 논술 쓰는 시간을 가졌었습니다. 수능이 끝나고는 논술 밖에 남지 않아서 그때 그날 썼던 지문을 다시 써보고 혼자 첨삭해서 고쳐보는 등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는 공부는 수능 이후에 하였습니다. 수능을 본 그 주에 있는 시험의 경우에는 많이 써 볼 시간이 없기 때문에 다시 여러 번 써보는 대신 개요를 짜고 답안지와 비교하거나 그 학교의 작년 기출 중에 어려웠던 질문만 쓰고 답안지와 비교하는 공부를 했습니다. 저는 매번 새로운 지문을 쓰는 것이 아닌 해지와 첨삭이 끝난 지문을 혼자 다시 쓴 것이 저의 논술 실력 향상에 가장 크게 작용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쓸 때 주의할 점은 이미 모범답안을 알고 있으니까 그것과 비슷하게 쓰려고 하게 되는데 모범 답안과 비슷하게 쓰는 것이 아닌 첨삭할 때 들었던 고쳐야 할 점을 유의하며 전에 내가 쓴 것과 최대한 다른 것을 쓰려고 지문을 더 꼼꼼히 읽고 숨은 키워드들을 더 찾으려고 하고 똑같은 말도 다르게 쓰려고 노력해야합니다. 이렇게 다시 쓰고 나서 모범답안을 보면 내가 찾지 못한 부분들이나 나와는 다른 발상, 논리들이 있는데 그런 것들을 계속 접하면 점점 그런 식으로 생각하게 되면서 실력이 늡니다. 추가로 저는 다시 쓸 때 발견한 부분들이 모범답안이나 해지, 채점 기준에 없으면 선생님께 이렇게 생각해도 되는거냐고 여쭤보며 고쳐나갔습니다.

사실 논술 수업을 듣는 이유는 첨삭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것들은 모범답안이나 학교에서 제시한 채점 기준을 참고하면서 학교에 맞게 준비할 수 있지만 첨삭은 나의 글에서 나만의 문제점을 찾는 것이기 때문에 첨삭을 가장 잘해주는 곳에 가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들은 파이널 수업의 특성상 사람이 많아서 한명한명 오래 봐주기 힘듦에도 불구하고 소지선 선생님은 항상 직접 첨삭을 해주셔서 질문한 것에 대해 잘 대답해 주시고 한 문장 한 문장 꼼꼼하게 틀렸거나 똑같은 문장도 다르게 말하는 예시를 보여주셔서 첨삭이 꽤 유익했습니다. 가끔 제가 엉뚱하게 빗겨나가는 부분도 있는데 그것도 왜 안되는지 이유를 다 말해주시고 고쳐주셔서 저에게 더 맞았습니다. 또 인하대를 준비할 때 수업마다 2번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서 거의 포기했었는데 그래도 아예 손을 놔버리는 것이 아니라 시사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아보거나 답안지의 해결방안을 계속 보며 그 방법이라도 잊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솔직하게 말하자면 이번 시험에서도 예전과 비슷하게 쓴 것 같은데 왜 붙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ㅎㅎ

 

제가 쓴 대학들은 전부 다 1215일에 결과 발표를 하였습니다. 그날 저는 코엑스에서 하는 정시박람회에 가있었습니다. 논술로 쓴 대학들이 정시 성적으로는 어림도 없었기에 박람회에서 상담을 할수록 참.. 우울했습니다. 그러다가 박람회에서 나오고 로비에서 결과가 나올 시간이 되어서 확인을 하는데 최초합이라는 파란 글씨를 보고 엄마랑 안고 울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민폐기도 하고 창피하지만 그땐 너무 감격스러워서 남들 눈치 볼 때가 아니었습니다. 정말 걱정도 없이 행복하기만 한 소식이 살면서 얼마나 있을까요. 지금을 즐기려구요 !!

 

6 인문 논술을 준비하게 될 후배님들 논술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최저입니다..!! 가고 싶은 대학을 쓰느라 36, 35를 썼다가 최저를 못 맞춰서 논술 시험 보러가지도 않는 애들 엄청엄청엄청 많아요.. 최저도 맞추고 논술시험도 완벽하게 쓰셔서 저처럼 도전하지도 못할 대학에 합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인천해송여고 박○○

2024 숭실대학교 법학과 / 한국외국어대학교 행정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인문 논술 강좌를 수강하여 2024학년도 숭실대학교 법학과, 한국외국어대학교 행정학과를 논술 전형으로 최초합하게 된 박○○입니다. 저는 저에게 맞는 수시 전형을 찾다가 논술전형을 알게 되었고 주변 지인분들의 추천 등을 통해 로고스 논술학원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인천에 거주하지만 로고스 논술학원의 프로그램이 저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판단하여 가까운 거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로고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먼저 소지선 선생님의 수업으로 논술 전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았고 연세대를 쓰기로 결정한 후 안홍열 선생님의 연서성 정규반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그 후 파이널 시기에는 최지안 선생님의 숭실대 파이널 특강과 유정은 선생님의 한국외대 파이널 특강을 수강하였습니다.

 

저는 7월에 처음으로 인문 논술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때 소지선 선생님의 정규반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입시 논술에 대해 무지했던 저는 소지선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함을 통해 인문 논술의 기초를 배우게 되었고 유형별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인문 논술을 단순히 글 잘 쓰는 시험이라고 생각했던 제가 논술 전형에서 합격을 이뤄낼 수 있었던 첫 번째 계기라고 생각합니다. 소지선 선생님은 인문 논술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모든 유형의 답안 틀을 제시해 주셨고 모든 학생들을 일대일로 대면 첨삭해주시며 답안에서 놓친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셨습니다. 그 후 수시 원서를 어떤 대학으로 채울지 상담을 한 후 9월에 응시하는 연세대를 쓰기로 결정하여 안홍열 선생님의 연서성 정규반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안홍열 선생님의 정규반 수업은 연세대와 서강대, 성균관대의 기출 또는 모의 문제를 푸는 것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안홍열 선생님의 수업은 연서성 학교 시험을 볼 때뿐만 아니라 다른 학교 시험을 볼 때도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홍열 선생님은 직접 일대일 대면 첨삭을 해주시고 저의 답안의 부족한 점과 보완해야할 점을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기본적인 논술 시험의 글쓰기 능력과 독해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선생님이 수업이 끝날 때마다 제공해주신 풍부한 추가 자료는 다양한 학교의 기출과 예시 답안에 선생님이 직접 작성하신 모범 답안까지 포함되어있어서 논술 공부하는 데에 정말 귀중한 자료였으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능이 끝난 후 수강하였던 최지안 선생님의 숭실대 파이널 특강은 정말 숭실대 논술 합격을 위한 중요한 모든 내용을 압축한 강좌였습니다. 숭실대 인문 논술은 700자 문제와 800자 문제 두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시문의 수가 많은 편인데 파이널 특강은 이러한 숭실대의 특징을 파악하여 합격할 수 있는 답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숭실대 답안에서 필요한 서본결 구조의 글쓰기와 제시문 간의 유기적인 연결이 중요함을 파이널 특강을 통해 알게 되어 수능 직후 응시한 숭실대 논술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유정은 선생님의 한국외대 파이널 특강은 한국외대 합격을 위한 지름길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저의 한국외대 합격에 정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외대는 논술 시험이 수능 끝난 다음주였기 때문에 약 일주일 간 집중하여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기 때문에 외대 합격 답안을 작성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한국외대의 사회계 논술은 세 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답안 분량이 비교적 짧습니다. 그러므로 제시문 독해가 수월하더라도 특정한 어휘와 정확한 제시문 분석이 정해진 분량 안에 담기지 않는다면 합격을 할 수 없습니다. 유정은 선생님께서는 이러한 외대 논술의 특징을 정확히 제시해주시고 답안 작성에서 갖춰야 할 태도에 대해 가르쳐 주셨으며 절대 자만하지 말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이러한 가르침 덕분에 외대 논술 당일날 그동안 공부했던 것들을 모두 답안에 담아내고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7월부터 시작하여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동안 논술을 준비하여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낸 사람으로서 2025학년도 논술 전형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절대 방심하지 말 것입니다. 논술이라는 것은 몇몇 대학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대학은 수능 최저 기준이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절대 수능 공부를 놓지 마시고 논술 공부와 수능 공부를 병행하여 최저 기준을 충족하여 우위를 점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논술은 로또라고 생각하며 열심히 공부해도 붙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대학은 정확한 채점 기준을 가지고 있고 논술 또한 끈기와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한다면 분명 눈부신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장담합니다. 그럼 1년동안 포기하지않고 꿈을 이루기 위한 여정을 잘 헤쳐나가길 바라겠습니다!

 

 

 

청학고 신○○

2024 숭실대학교 행정학부 논술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및 학과

저는 숭실대학교 행정학부에 합격했습니다.

 

2. 합격에 도움이 된 로고스 수업/기억에 남는 선생님

9월에 숭실대학교 파이널 조경미 선생님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숭실대학교 논술 시험의 유형과 출제 기조를 전혀 모르는 상태로 수강을 시작했는데, 선생님께서 정리해주신 자료들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각 학교마다 선호하는 답안의 형식에 대해서 정확하게 짚어주셨습니다. (예를 들어 서론-본론-결론이 명확할수록 좋다, 결론을 쓸 때 이러이러한 표현을 사용하면 좋다 등) 그런 포인트들을 매 수업 시간마다 연습하고 시험장에서도 복기한 결과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작년에 이어 논술 두 번째 도전이라 논술 합격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고, 따라서 합격이 멀게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께서 숭실대의 높은 최저, 타임 어택에 대해 설명하며 자신감을 북돋워 주신 덕분에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시간 안에 답안을 완성하면 합격할 수 있다고 스스로 다독여나갈 수 있었습니다. 첨삭의 경우 선생님과 11로 진행하였고 제가 답안의 매력도를 높이는 표현을 쓴 부분에 대해서는 칭찬을, 불필요한 내용을 쓴 경우에는 가감 없는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덕분에 글을 쓸 때 망설이지 않고 일단 시도해보는 태도를 가지게 되었고 부족한 부분은 리라이팅과 필사를 통해 채우려고 노력하였습니다.

 

3. 논술 학습 과정

어떤 선생님에게 배우는지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내가 그 내용을 어떻게 흡수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수업 이후 혼자 공부하는 시간에 배운 내용을 온전히 체화하고자 했습니다. 수업 시간에는 답안을 작성한 뒤 선생님과 제시문을 다시 훑으면서 어떤 근거로 그러한 답이 도출될 수 있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혼자 공부할 때에도 이러한 방식으로 글을 다시 써 보고 어디서 근거를 찾아야 하는지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작년에는 리라이팅을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에, 올해에는 논술 수업 다음 날에 바로 리라이팅을 하며 복습을 착실히 했습니다.

 

파이널 수업에서는 학교의 출제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에 정형화된 글을 요구하는 학교일수록 글의 형식을 익히기 위해 더욱 노력했습니다. 짧은 글을 요구하는 유형의 학교를 준비할 때는 핵심적인 내용만을 압축해서 글을 완성하고자 하였고 긴 분량의 글을 쓸 때는 글이 지루하지 않도록 장문과 단문을 적절히 섞는 등의 글쓰기 습관을 길렀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의 강점을 파악하고 더 유리한 유형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에게 유리한 출제 유형의 기출 문제를 풀 때 더 시간을 쏟는 선택과 집중이 가능해졌습니다.

 

4. 시험 복기

숭실대 논술 시험은 100분 내에 2000자 정도를 써야 하는 타임어택이 있어서 일단 글을 완성한다면 합격 확률이 높아질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4 모의 논술과는 다르게 난이도가 쉽게 출제되어 완성도 높은 글을 써야 한다는 생각으로 응시했습니다.

 

1번 문제는 키발리나 부족의 고래 사냥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문제였고, 2번 문제는 1인 가구 증가로 야기된 문제점에 대한 대응 방식을 평가하고 제시하는 문제였습니다.

 

5. 후배들을 위한 격려의 말

논술 전형으로 합격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제가 이번에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전략적인 학교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논술 전형으로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본인의 성적보다 더 높은 학교에 진학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상위권 대학일수록 논술 경쟁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숭실대는 성균관대나 건국대처럼 상위권 대학과 논술 시험 날짜가 겹쳐 1차적으로 경쟁률이 낮아지고 24라는 상대적으로 높은 최저 등급으로 인해 2차적으로 경쟁률이 낮아집니다. 탄탄한 논술 대비와 전략적인 원서 지원이 합격을 이끌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후배님들도 로고스 논술 학원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한 논술 공부와 선생님들과의 입시 상담에서 얻은 입시 전략을 통해 원하는 학교에 합격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광신고 이○○

2024 숭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2024학년도 논술 우수자 전형으로 숭실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합격하게 된 이○○입니다. 2025 학년도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들과 또 입시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하고있는 학생 여러분들께 도움을 드리고 싶어 왜 로고스여야만 하는가?’라는 주제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합격 수기를 읽고 있는 학생, 그리고 학부모님들은 논술전형은 운적인 요소가 크게 차지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논술전형은 매년 엄청난 경쟁률을 자랑하기 때문에 흔히 논술로 대학 가는 것은 로또 맞은 것과 다름없다.’라는 말을 많이들 하시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 또한 입시를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전엔 논술이 무슨 실력이냐, 운이 좋아서 붙었겠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로고스 학원에서 논술을 준비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영광스러운 합격이란 결과를 받아든 지금, 저는 논술전형의 당락은 실력을 통해 결정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논술전형에서의 실력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무엇이 실력을 만들어 나간다고 생각하시나요?

만약 제가 위의 질문을 저의 후배들로부터 받는다면 저는 실력을 만들어 나가는 것, 또한 합격을 결정하는 것은 오직 로고스 학원이라는 답을 줄 것 같습니다.

진정성 있는 수기를 작성하기 위해 저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조금 해 보자면, 3점대 초중반의 어중간한 성적을 가지고 입시를 준비하고 있던 저는 아무래도 희망하는 학교에 비해 제가 쓸 수 있는 학교가 정해져 있었고 자연스레 저의 힘으로 결과를 바꿀 수 있는 논술전형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원서 접수를 두 달 앞둔 7월까지만 해도 체계적인 글쓰기를 배운 적도, 체계적으로 글을 써본 적도 없었습니다. 다시 말해 이른바 논술 노베이스의 학생이었던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 보다 조금 더 늦게 출발점에 섰기 때문에 불안감이 있을 수 밖에 없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합격생들의 결과가 증명하는 로고스 학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로고스 학원을 선택하고 수업을 받아 나가면서 로고스 학원을 선택한 것을 후회한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특히 로고스의 수많은 커리큘럼 중에서도 남들보다 늦게 시작한 저에게 백달별 선생님의 기본심화반 수업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원고지 사용법부터 모든 대학 논술에서 기본적으로 나오는 유형에 대한 연습, 그리고 선생님이 직접 진행하시는 첨삭을 통한 글쓰기 태도 교정, 마지막으론 원서를 쓸 때 진행되는 원서 상담까지 로고스 학원이 자랑하는 3way 토탈솔루션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숭실대학교 논술전형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요인은 백달별 선생님께서 저의 평가원 모의고사 성적과 저의 글쓰기 스타일에 맞추어서 합격 가능성이 높은 학교를 잘 추천해 주셨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백달별 선생님께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백달별 선생님의 숭실대 프리파이널 수업과 최지안 선생님의 숭실대 파이널 수업을 들었던 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특히 시험장에 들어가서 제시문을 보는 순간 백달별 선생님과 최지안 선생님께서 저에게 끊임없이 연습시켜 주신 유형, 논제와 너무 유사하다고 느껴져서 논술 시험을 볼 때 가벼운 마음으로 볼 수 있었던 것 같고, 쓰고 답안지를 제출한 순간부터 합격이라는 것을 직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제가 오직 로고스 학원이라는 답을 내릴 수 있던 결정적인 계기였던 것 같습니다. 최고의 강사진이 전국 모든 논술 학원 보다 뛰어난 최고의 수업과 입시 상담을 제공하고, 지금까지 로고스 학원이 걸어온 길이 증명하는 뛰어난 합격률을 보여주는 곳이 로고스 학원이기 때문에, 저는 합격을 결정한는 요소는 오직 로고스 학원이라는 답을 내릴 것 같습니다. 논술 수업부터 시작해서 저의 합격에 큰 도움이 된 입시 상담까지. 논술전형을 준비하고 계시는 학생분들이나 학원을 고민하고 계신 학생분들이 있다면, 로고스 학원에서 도움을 받으며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논술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들께 개인적인 세가지 정도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최저학력 기준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이건 원서를 쓸 때도, 원서를 쓰고난 이후에도 중요하게 여기셔야 합니다. 논술전형은 매년 엄청난 경쟁률을 자랑하기 때문에 그만큼 탈락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질 경쟁률까지 고려하여서 합격 가능성이 높은 대학, 꼭 써보고 싶은 학교로 그룹을 나누신 후 알맞게 배분하여 원서 6장을 쓰시고, 원서를 전부 쓰신 이후에는 논술 연습에만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최저 학력 기준을 맞추는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평일엔 수능 공부를 하고 토요일 하루에만 논술 공부를 하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최저를 맞추지 못한다면 그냥 원서를 날려버리는거랑 마찬가지입니다.

 

둘째, 리라이팅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논술을 계속 공부 해 나가다 보면 내 글이 좋은 글인지 안 좋은 글인지 스스로 판단이 안될 시점이 옵니다. 그때 꼭 선생님들께서 해주신 첨삭과 피드백, 대학이 발표한 예시답안과 선생님이 주신 예시답안, 그리고 채점기준까지 꼼꼼히 확인하며 좋은 글을 리라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셋째, 기출문제와 모의논술 그리고 다른 학교의 논술 문제도 많이 접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기본 심화 수업과 프리파이널, 추석특강과 파이널을 수강하면서 자연스레 기출문제와 모의논술, 다른 학교의 논술 문제를 많이 접하게 되었는데 많은 문제를 접해보면서 어떤 제재, 유형이 나와도 잘 쓸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기출문제와 모의 논술 문제를 풀어보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기 때문에 꼭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논술은 운이 아닌 실력입니다. 로고스 학원에서 그 실력을 쌓아나가고 합격이라는 귀중한 결과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2025 입시를 준비하는 여러분들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정신여고 김○○

2024 숭실대학교 불어불문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2024학년도 숭실대학교 불어불문학과 논술우수자전형에 합격한 재수생입니다.

저는 현역 때 수시 6광탈을 하고 정시로 돌려 재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형편상 학원을 다니지 못하고 집에서 인강으로 독학재수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고 수시에서 끝내고 싶었기 때문에 1월부터 ebs논술인강을 들으며 혼자서 논술을 준비했습니다. 현역때도 논술을 넣긴 하였지만 그땐 사실 공부를 거의 하지 않았어서 노베나 다름 없는 상태였습니다. 사실 저도 논술은 객관적인 첨삭 없이 혼자서 준비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말을 많이 들었지만 분명 독학으로도 합격한 경우가 꽤 있기 떄문에 제대로 공부하면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논술 공부는 일주일에 1~3번 정도 공부하였고 중간중간 ebs무료 첨삭도 받으며 논술의 기본적인 실력을 쌓아갔습니다. 또한 저는 재수를 시작하는 초기부터 논술로 지원할 목표 대학을 대략적으로 정해두었는데 제가 지원할 대학들은 최저가 더 중요한 곳이라 수능공부에 훨씬 투자하였습니다. 물론 최저가 높다고 해도 그중에서 논술로 경쟁해야 하는거라 논술에 아주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는 않되 매주 빼먹지 않고 몇시간이라도 제대로 공부하고 수능 공부를 하다 질릴때쯤 논술 공부를 틈틈이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처럼 초기에 대략적으로라도 지원 학교를 정해놓으면 수능공부와 논술 공부의 밸런스를 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논술 원서를 넣을 때 사실 저는 69모 다 최저를 못 맞췄었습니다 ㅎㅎ 사실 사람들은 69모가 자기 실력이니까 그것보다 떨어질 것을 생각해서 넣으라고 하였는데 저는 제가 모의고사에서 성적이 나오지 않은 이유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수능때는 맞출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 소신껏 원서를 넣었고 다행히도 최저를 1개 제외하고 다 맞추었습니다. 저는 현역때나 재수때 학종이나 논술원서를 저의 확신을 가지고 소신껏 넣었습니다. 특히 논술 원서를 넣을 때 주변에서 염려가 많을 수도 있는데 그 말들은 참고를 하되 본인 스스로가 판단해서 넣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그리고 수능 날 저는 다른 과목은 현역에 비해 올랐지만 주요과목 중 한과목을 현역 재수시절 통틀어서 역대급으로 망해버렸고 정시로는 인서울이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었습니다. 전 다행히도 간신히 24를 맞췄기에 논술만이 저의 유일한 희망이었습니다. 저는 수능이 망할 경우를 대비해서 전략적으로 원서를 넣었기에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숭실대가 24로 최저가 높고 또 올해 숭실대와 경희대 건대 등의 논술 날짜가 겹쳤기 때문에 경쟁률이 많이 낮았습니다. 거기다가 불영어와 높은 사탐컷으로 인하여 최저떨이 예년보다 훨씬 더 낮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저는 이런 희망을 가지고 수능 본 당일 저녁에 수능을 망해 우울한 심정으로 로고스 최지안 선생님의 숭실대 파이널 강의를 신청하였습니다. 숭실대 논술 시험은 수능 이틀 뒤였기 때문에 수능 다음날 하루밖에 숭실을 준비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사실 이전에 숭실대 논술은 많이 공부를 안했어서 몇시간 수업으로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처음 최지안 선생님께서 최저를 맞추면 경쟁률이 확 올라가고 올해 뭔가 느낌이 좋다고 하신 것을 듣고 진짜로 가능성이 있겠는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그리고 최지안 선생님의 수업은 제가 이전에 몇시간 수업으로 합격할 만한 글을 어떻게 써내지라는 의문을 완전히 해소시켜주셨고 작년에 수능 후에 무기력해져서 파이널 수업도 가지 않았었던 저를 반성하였습니다... 먼저 간략하게 기출에서 핵심어를 찾는 방법을 배운 뒤 각자 올해 모의논술을 풀어보았습니다. 두문제중 1번 문제를 써서 먼저 제출하면 2번을 쓰는 도중에 한명씩 불러서 선생님꼐서 직접 첨삭을 해주신 후에 해제강의를 진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첨삭 때 선생님께서 제 글을 보시고 이 정도면 충분히 합격한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자신감이 생기고 이전에 공부한게 헛되지 않은 것 같아 보람있었습니다. 또한 해제 강의 때 정말 숭실대 논술의 모든 것이라고 할 만큼 구체적이고 세세하게 숭실대 논술의 특징을 설명해주셨습니다.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이대로만 쓰면 붙을 수 있겠다라는 안도감이 드는 한편 숭실대는 제시문간 유기성이 중요한데 사실 이때 풀었던 모의논술은 너무 제시문들이 추상적인 내용이었기에 현장에서 선생님께서 분석해 주신대로 연결점들을 뽑아낼 수 있을까라는 걱정도 들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다행히도 올해 문제는 추상성이 덜하고 연결점이 명확히 보이는 문제로 출제되었습니다. 또한 최지안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팁들을 잘 써먹을 수 있는 제시문들이 나와서 풀면서 정말 다행히라고 생각하였고 만족스러운 답안을 제출하였습니다.

 

제가 만약 파이널을 듣지 않았더라면 이마저도 어려워보이고 평균적인 뻔한 답안을 쓸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파이널 수업을 들었기 때문에 누구나 쓸만한 진부한 답안보다 숭실대에 특화된 좋은 답안을 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숭실대는 제가 넣은 학교 중에 유일하게 하루 빨리 조기발표를 하였고 저는 맨 처음으로 숭실대 논술 합격창을 보게 되었습니다. 붙을 거라는 확신이 있었음에도 실제로 합격화면을 보니까 정말 행복하였고 4명안에 들었다는 것이 자랑스러웠습니다. 숭실대가 붙었긴 때문에 다음 날 발표된 논술은 편한 마음으로 확인하였고 ( 다른 학교는 다 광탈이었습니다..) 저는 숭실대에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현역때부터 원서를 여러 장 넣었던 학교라 정이 많이 가고 너무 만족스럽지만 그래도 한번 더 상위대학 논술에 도전하게 될 것도 같습니다. 논술을 다시 하게 된다면 저는 고민하지 않고 로고스로 갈 것 같습니다 ㅎ 저도 입시를 하며 논술 합격 수기를 많이 찾아봤는데 숭실대는 유독 합격수기가 많이 안보여서 아쉬웠었습니다. 지금 이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재수를 성공적으로 마치게 해주신 최지안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린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가락고 신○○

2024 숭실대학교 일어일문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십니까. 저는 2024 수시 모집으로 숭실대학교 일어일문학과 논술우수자 전형 최초합, 경기대학교 공공인재학부 KGU학생부종합전형 예비 31번의 결과를 받았습니다. 논술을 겸하지 않았더라면 6광탈을 할 수 있었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저는 사실 처음부터 논술로 대학을 가야겠다라고 생각하지 않았기에 논술을 7월이라는 비교적 늦은 타이밍에 시작했습니다. 늦게 논술학원을 다니게 된 또 다른 이유는 제 학교 성적과 생기부로 학종을 도전해도 될 것 같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공부를 각 잡고 하던 학생은 아니었습니다. 고등학교 입학 후 첫 중간고사를 나름 열심히 준비했던 것에 비해 성적이 저조해서 일탈도 많이 했고 주변 친구들의 노는 분위기에 휩쓸려 1학년 총 내신 4.3을 받아버렸습니다. 성적표를 보고 이제 정말 내신을 안챙기면 큰일 나겠다는 생각에 고1 겨울방학부터 기존에 다니던 학원에 인강을 병행하여 선행 학습을 열심히 했었습니다. 일단 고등학교 1학년때보단 착실하게 공부했기 때문에 성적은 3.3으로 올랐으나 1학년때 내려놔버린 내신등급을 포장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등급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제가 3학년때 2등급 초반의 내신을 받는다면 충분히 인서울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젠 수능까지 대비해야하는 고2 겨울방학때 또다시 인강패스를 끊고 열심히 달렸습니다. 하지만 학교 내신은 제 희망처럼 조금만 더 열심히 한다고 해서 쉽게 올라 주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기대했던 등급과는 너무나 동떨어진 3.4라는 내신등급으로 고등 3년간의 내신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최종 성적표가 나온 이후 제 머릿속엔 여러 가지 생각이 교차하였습니다. 내신등급은 좋지 않더라도 세특과 학교활동은 정말 3년간 열심히 채웠으니 인서울 하위 대학의 학종 전형을 넣으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지만 분명 중학교 시절 제 목표 대학은 인서울 높은 대학이었던 것에 반해 현실적으로 제 등급과 세특으로 넣을 수 있는 대학교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곧 수시 원서 지원일도 다가오는데 부모님께는 뭐라 설명드려야 하는지 정말 앞이 막막했었습니다.

 

그렇게 한동안을 우울하게 보내다가 친구와 밥을 먹는 도중 논술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논술전형이 존재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으나 한번도 생각해 본 적 없었기에 친구에게 처음 이야기를 들었을땐 생소했었습니다. 그런데 점점 듣고 있어보니 이 논술전형을 잘 활용한다면 좀 더 높은 대학에 진학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그 친구에게 꼬치꼬치 캐물었었고 그래서 알아낸 학원이 바로 로고스 논술 구술 학원이었습니다. 그 친구는 3월부터 논술을 시작했다고 하길래 이 시기에 시작하는건 너무 늦은게 아닐까라고 걱정했는데 친구가 논술 실력은 많이 쓰다보면 금방 늘 수 있을것이라고 말해주었습니다.

 

그래서 여름방학 시작 전인 7월 초부터 백달별선생님의 논술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평소 글쓰기와 토론을 좋아하긴 했지만 학원에 와서 처음 접해본 논술은 정말로 새로웠습니다. 하지만 백달별 선생님께서는 판서로 글의 구조와 분량 그리고 공통 주제 잡는 법과 같이 논술의 기본적인 것들을 설명해 주시고 매수업마다 반복하시면서 학생들이 논술에 빨리 적응하고 논제에 대한 융통성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해 주셨습니다. 일대일 첨삭 시간에도 제가 쓴 글의 부족한 점을 설명해 주시고 좀 더 나은 결론으로 유도해 주셨고 항상 잘될거라고 말씀해 주셔서 더욱 논술에 열정적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처음 시작한 7월이 지나고 8월이 될 때까지 사실 전 제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가늠할 수 없었습니다. 아직까지 특별히 잘 썼다고 생각되는 논제가 없었기도 했고 아직은 실력을 늘리고 있었을때라 어떠한 확신도 서지 않았습니다.

 

수시 원서 접수가 9월이다 보니 학교에서는 담임 선생님과 상담이 여려번 이루어졌었습니다. 그때 처음으로 선생님께 논술학원을 다니고 있고 이번 수시 접수 때 두곳 정도 넣어볼까 생각하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제 말을 듣자 선생님께서는 논술은 경쟁률도 높고 글 쓰는것에 실력있는 애들이 합격한다고 하시면서 아무래도 늦게 준비한 제 선택을 걱정하셨습니다. 선생님께서 하신 말씀 중에 아직까지도 기억에 남는 말이 있습니다. “너 논술 잘해? 이 높은 경쟁률 뚫을만큼 글 잘 쓰는게 보장된거야?” 사실 교무실에서 이 말을 처음 들었을 때 저 스스로도 논술 실력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이 적었기에 선생님께 그건 잘 모르겠어요 라고 답했던걸로 기억이 납니다. 이 상담으로 나보다 먼저 시작한 논술 수험생들을 이기기 위해선 논술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했고 이를 위해선 학원 첨삭 시간에 좋은 평가를 받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백달별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문장 구조, 제시문에는 없는 단어 활용과 같은 팁들을 적극 활용하기 시작하였고 따로 논술 문제를 집에서 풀어보며 적응해 나갔습니다. 이렇게 노력해가니 점점 수준 높은 글과 단어를 쓸 수 있게 되었고 학원 첨삭 시간때에도 백달별 선생님께 좋은 평가와 칭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결국 8월 말에서 9, 논술 실력이 제법 향상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수시 원서 접수에서 가천대, 명지대, 경기대는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숭실대, 숙명여대, 성신여대는 논술 전형으로 원서 접수를 했습니다. 원서 접수 기간 이후에 학원에서 12차로 이루어진 파이널 수업을 통해 제가 지원한 학교들의 논술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볼 수 있었습니다. 이 파이널 수업에서 기존 정규반 수업에서 저를 가르쳐주신 백달별 선생님의 스킬 전수와 마무리 과정을 유익하고 알차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유정은선생님의 문제 해제를 들으면서 논제를 바라보는 넓은 눈을 가질 수 있게 되었고 논술시험으로 인해 정신적으로 힘들고 마음이 흔들려하는 저에게 진심이 담긴 공감과 격려를 해주셨기에 다시 용기를 가지고 논술에만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원하던 대학교에 합격한 것과 상관없이 로고스 논술학원은 실력있고 인간미 넘치는 선생님들이 계시고 학생들의 빠듯한 일정을 고려한 파이널 수업 시간표를 제공해 주는 학원인 것 같습니다.

 

저는 최종적으로 가천대 1차 불합격, 명지대 1차 불합격, 경기대 1차 합격 2차 면접 후 예비31, 숭실대 최초합, 숙명여대 성신여대 노예비 불합으로 수시를 마무리 했습니다. 제 노력도 있지만 수많은 논술학원 중 로고스 논술학원을 만나 단기간에 숭실대 최초합이라는 뿌듯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후배들을 위해 논술 합격률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는 몇가지 팁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약 4개월 동안 논술을 준비했습니다만 여유가 있으시다면 조금 더 빨리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빨리 시작하면 9월 수시 원서 접수전까지 다양한 학교들의 논술 문제들을 풀어보고 체화 시킬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자신의 글쓰기에 맞는 대학교를 미리 선점하여 그에 맞는 시간표를 수월하게 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본인의 논술 실력도 중요하지만 낮은 경쟁률을 노리고 쓴 수능 최저 높은 대학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선 수능 공부도 게을리 해선 안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제 주변 친구들 중에서도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지원한 최저 높은 대학들의 수능 최저를 맞추지 못하여 논술을 보러 갈 기회조차 잃은 경우도 다수 보았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평소 모의고사 성적을 기반으로 하여 너무 욕심을 부리지 않은 선에서 학교 선생님 그리고 논술 담당 선생님과 상의해 보면서 최저 높은 대학을 찾으시고 자신이 쓴 대학의 입학처에 들어가서 최저 조건을 꼭 읽어보시고 철저히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학원에서 선생님의 논술 해제를 집중해서 듣는것도 중요하지만 집에 와서도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논제를 다시 읽고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포인트들을 상기시키며 모범답안을 읽어야지만 완전히 내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학원 현강을 듣고 3일 이내로 필기해둔 선생님의 해제를 살펴보았고 모범답안을 정독하기 전에 글 전체를 다시 쓴 후 모범답안과 비교하며 부족한 부분과 잘한 부분을 살펴보는 식으로 공부했었습니다. 4개월이라는 짧다 생각하면 짧고 길다 생각하면 긴 논술 여정에 실질적인 힘이 되어준 로고스 논술학원과 저를 담당해 주셨던 선생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2024년을 당당하게 맞이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남고 오○○

2024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 인하대학교 글로벌금융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유정은 선생님의 정규수업과 파이널수업을 듣고 단국대 경영학과와 인하대 글로벌금융학과에 최초합한 오○○입니다. 사실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이 순간도 실감이 잘 나지 않습니다. 그저 선생님을 믿고 끝까지 최선을 다했기에 이루어 낼 수 있었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내신을 따기 어려운 학교에 진학해 투입하는 노력에 비해 낮은 내신을 받아왔고, 정시로 대학을 가겠다는 생각만으로 의기양양 했지만 막상 고3이 되자 수능체제의 변화와 불안정한 모의고사 성적으로 인해 눈앞에 닥친 대입이 두려워졌습니다. 결국 수시 6장도 지원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제 내신성적으로는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저는 학교 선배로부터 유정은 선생님의 논술수업을 듣고 명문대에 합격했다는 소식을 어렴풋이 듣고 희망을 품은 상태로 로고스를 찾았습니다. 7월이라는 다소 늦은 시기에 수업에 중도 합류하게 되었지만 유정은 선생님께서 반갑게 맞아주시고 각별히 신경 써주신 덕에 빠른 적응이 가능했습니다.

 

유정은 선생님은 마냥 칭찬이나 듣기 좋은 말만을 해주시기보다는 꼼꼼한 피드백을 통해 최상위권의 답안으로 이끌어 주십니다. 정규수업에서도 특정대학에만 반영되는 특성이아닌 논술시험 그 자체를 아울러 사용해야 하는 본질적인 요소들을 가르쳐주셨던 것 같습니다. 선생님의 정규수업을 통해 최상위권 답안에 눈이 맞추어지면 대학별 파이널수업에서는 그 습관이 더욱 빛을 발합니다. 선생님의 대학별 파이널 수업은 답안작성에만 초점에 맞춰진 것이 아니라 해당 학교의 인재상을 분석하여 답안에 녹여내는 방법을 배웁니다. 로고스에 오기 전 인문논술은 다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했지만 학교별로 차원이 다른 특성의 글을 써야 하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아마 스스로 논술을 준비했다면 이런 세부적인 점까지는 신경 쓰지 못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수시원서 6장을 모두 논술전형으로 지원했기에 수능이 끝나자마자 몰아치는 논술시험에 많이 지쳤습니다. 나쁘지 않은 수능성적에 안주하며 마지막 시험이었던 인하대를 포기할까 생각도 했지만 선생님께서 진심을 다해 끝까지 최선을 다해보자며 격려해 주셨고 다시 달릴 수 있었습니다. 항상 열과 성으로 학생들을 응원하시는 선생님의 마음은 로고스에서 공부하던 모든 시간동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반복되고 지치는 일상뿐이던 지난 1년 간 선생님과 함께하는 논술수업은 새로운 세상을 바라볼 수 있었던 유일한 곳이었습니다. 대학입시의 결과만을 얻은 것이 아니라 인생을 더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도 선생님으로부터 많이 배웠습니다. 선생님이 가지신 폭넓고 멋진 경험들과 그 속에서 나오는 자신감과 에너지들은 제게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논술전형을 택한 것이 참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수능성적보다 좋은 학교와 학과를 갈 수 있게 되었고, 후회 없이 입시를 마무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정은 선생님, 제게 기적을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무작정 논술을 지른다고 생각하지 말고 자신의 모의고사 성적을 파악한 후 이에 걸맞는 학교들을 선별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리 논술을 열심히 준비해도 수능최저를 맞추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자신의 상태를 잘 알고 논술을 준비한다면 반드시 합격하리라고 믿습니다. 지치고 낙담해도 괜찮습니다. 그저 끝까지 포기하지 마세요!

 

 

 

○○고 이○○

2024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논술전형에 최종 합격하게 된 합격생입니다. 저는 대략 23년도 4월부터 유정은 쌤의 정규반을 듣기 시작해 파이널까지 꾸준히 들어왔던 학생입니다. 저의 솔직한 후기가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직접 수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8개월간의 시간 동안 저에게 논술의 본질과 이에 임하는 태도를 열정적으로 전해주신 유정은 선생님께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저는 다른 학생들과 다르게 특성화고를 졸업하여 직장을 다니는 수험생이였습니다. 중학교 시절 공무원 취업을 위해 특성화고를 선택하여 원하던 공무원에 입직했지만 고등학교 시절부터 계속 대학에 대한 미련을 가지고 있었기에 대학 입시를 알아보던 중 논술을 접하고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 학원에 갔을 때 아무것도 몰라 당황했지만 상담해주시는 분께서 유정은 선생님을 추천해주셔서 자연스럽게 수업을 듣게 된 것 같습니다.

저는 인강 사이트에서 논술 기초 강의를 살짝 수강해보고 학원에 오게 된 케이스여서 처음에는 인강의 내용과 유정은 선생님의 문제풀이 방식이 달라 혼돈이 왔었습니다. 그러나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믿고 선생님의 풀이방식을 저의 몸에 체화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열심히 따라간 결과 한 달이 넘어가는 시점부터 확실히 글이 다르게 써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일단 제가 수업을 들으며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기초부터 탄탄하게 다져가는 수업이라는 점입니다. 저도 평상시에 공부할 때 기초를 중요시하는 편이었기에 이러한 점이 맘에 들어 수업을 계속 수강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수업을 처음 듣게 되면 선생님께서는 글쓰기 기초부터 가르쳐주십니다. 글의 구조뿐만 아니라 논술이 학생에게 물어보고자 하는 점이 무엇인지, 또 그것을 글에 풀어낼 때 어떤 식으로 녹여내야 하는지 등 여러 가지 중요 포인트를 잘 잡아주시며 수업을 해주셨던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업 구성은 우선 1시간 동안 논제분석을 하며 논제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점을 꼼꼼하게 알려주십니다. 이후 약 2시간 동안 학생이 직접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시간과 함께 지난 시간 첨삭이 진행됩니다. 마지막 1시간 동안은 문제풀이를 해주시며 총정리를 해주시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선생님께서는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기억하시고 첨삭을 일관성 있게 진행해주셔서 좋았으며 무엇보다 본 강의 또한 첨삭 못지 않은 열정을 가지고 임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선생님의 수업을 열심히 듣고 집에 가서 공부 방향으로 제시해 주셨던 리라이팅을 꼼꼼히 진행했습니다. 사실 저는 직장을 병행하며 평일 저녁과 주말밖에 시간이 없어 시간적 제한이 있었기에, 문제를 처음부터 다시 풀어보는 것은 사실상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예시답안을 원고지에 다시 그대로 적어보며 글의 구조와 표현을 공부하는 방식을 더 많이 애용했습니다. 물론 그냥 옮겨적는 것이 아닌 강박적으로 꼼꼼하게 바라보며 예시답안의 한 문장이 지문의 어느 부분에서 인용되었는지, 또 그것을 어떤 단어와 표현으로 서술했는지를 중점적으로 바라보며 공부를 했습니다.

원서 접수 시즌이 다가오자 선생님께서는 전화로 학생 성향에 맞게 꼼꼼하게 상담해 주시며 학교를 추천해 주셨습니다. 원서 접수 이후 저는 유정은 선생님께 단국대와 인하대 파이널 수업을 들었으며, 확실히 파이널 수업에서는 각 학교의 성향과 채점 기준을 상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특히 단국대 수업에서 흐름 요약과 단국대만의 특징적인 글의 구조를 잘 알려주신 덕분에 시험장에 가서 좋은 글이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시험장 상황을 떠올려 보자면 제가 합격한 단국대 시험 당일 항상 간단한 도표가 출제되던 이전 기출문제들과 다르게 3번 도표문제의 난이도가 매우 높게 나왔다고 느꼈습니다. 복잡한 경제도표가 나와 처음에는 당황했지만 이내 선생님께서 항상 100% 완벽은 불가하기에 자신이 보여줄 수 있는 것을 시험장에서 모두 쏟아붓고 나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던 말씀을 기억했습니다. 그동안 배웠던 도표 풀이법 순서대로 차근차근 진행하니 다행히 문제가 나쁘지 않게 풀렸던 것 같습니다. 물론 몇몇 도표의 특징을 제대로 쓰지 못하고 나왔지만 다행히 끝까지 최선을 다해 다른 부분에서 점수를 가져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확실히 논술 시험은 광범위하게 주제가 출제되므로 경제, 윤리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선생님께서 주시는 다양한 자료를 빼먹지 않고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논술 공부를 하며 느낀 점은 자신이 가고 있는 길에 대한 의심은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부른다는 것입니다. 공부할 때 이걸 준비한다고 되긴 할까?’라는 생각이 저도 모르게 종종 들곤 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힘만 빠질 뿐 저에게는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논술도 분명 뽑는 인원이 존재하고 남들 또한 다 이런 생각이 들거야라며 저 자신을 일으켜 세웠던 것 같습니다. 논술을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선 내가 다른 친구들에게 뒤처지는 것이 아닌가’, ‘내가 공부하는 방식이 속도가 너무 느린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초반부터 할 필요가 없습니다. 초반에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초를 탄탄히 쌓고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막판 스퍼트를 달린 것이 저에게는 최고의 효율과 결과를 가져왔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논술은 운이 아닌 노력에 의해 당락이 결정되는 시험입니다. 느린 것만 같던 거북이가 꾸준하게 나아가 토끼를 앞질렀듯이 자신이 가는 길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묵묵히 그 길을 걷다 보면 고개를 들었을 때 어느새 논술합격이라는 결승선에 도착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율촌고 김○○

2024 단국대학교 법학과 논술전형 합격

 

고등학교 3학년에 올라가기 전 내신 성적으로는 인 서울 대학에 진학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로고스 논술학원에서 논술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겨울방학 말부터 파이널 수업 전까지 김정환 선생님과 논술의 기초를 다졌습니다. 김정환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논술의 기초적인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독서를 통한 논리적인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커리큘럼 처음부터 참여하지 못했기에 진도를 따라가는데 있어서 걱정이 많았지만 중간부터 들어도 논술을 하기 위한 기초를 충분히 다질 수 있었습니다. 처음엔 어떻게 글을 써야하는지 막막했습니다. 김정환 선생님의 본인만의 언어로 글을 쓰고 그 방법을 터득하면 잘 쓸 수 있을 거라는 말 덕분에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초부터 실전까지 단계별로 차근차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개요 짜는 것이 중요하다는 김정환 선생님의 말을 듣고 개요 짜는 연습과 복습, 첨삭을 통한 내용 상기를 통해 논술 실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파이널 수업 전 어느 대학을 지원해야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저와 좀 더 맞는, 그리고 제가 좀 더 잘 쓸 수 있는 대학이 어디일까 고민을 많이 하곤 했습니다. 그 때 김정환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단국대 법학과를 지원해야겠다는 결정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로고스의 정규반 수업은 전반적인 논술 실력과 기초를 다질 수 있었다면 파이널 수업은 제가 지원한 학교에 맞는 특화된 수업이었기 때문에 단국대 법학과를 합격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파이널 수업을 통해 단국대 논술 문제의 특성과 접근 방식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파이널 수업에서 유정은 선생님께서 그 학교에서 요구하는 합격 답안과 비슷한 수준의 답안을 써 낼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단국대 같은 경우에는 수능 후에 시험을 보기 때문에 잠시 동안 마음이 풀어졌지만 유정은 선생님의 파이널강좌 덕분에 마음을 다시 다잡고 끝까지 최선을 다할 수 있었습니다. 단국대 논술 시험을 볼 때 생각보다 체감상 난이도가 높아서 당황했지만 파이널 강좌에서 여러 난이도의 기출 문제를 풀었던 경험 덕분에 끝까지 차분하게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이 또한 합격할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이지 않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파이널 강좌 같은 경우엔 3-4일에 걸쳐 한 학교의 평가기준, 감점 요인과 본인의 답변의 디테일적인 문제점들 이외에도 시험장에서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논술 시험을 준비하고 실제 시험장에서 글을 쓰는데 있어서 당황하지 않고 끝까지 완성하는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에 논술을 접하고 처음 글을 쓸 때는 잘하고 있나 혹은 나의 실력이 늘고 있나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열심히 하나 하나씩 글들을 완성하고 첨삭 받고 복습을 하면서 점차 나의 글이 나아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논술 시험을 준비할 때 본인을 믿고, 실제 시험장에 가서는 이때까지 배워왔던 모든 것들을 당황하지 않고 차분히 시험을 봐야만 본인의 실력을 다 보여주고 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수능 준비를 소홀히 하지 않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국대 같은 경우엔 최저가 없지만 제가 지원한 다른 학교인 성신여대 같은 경우엔 최저가 존재했었기에 수능을 손에서 놓지 않고 끝까지 공부했었습니다. 저는 비교적 수능 최저가 높지 않은 학교를 지원했지만 수능 최저가 높은 경우엔 경쟁률적인 면에서 큰 메리트가 되기 때문에 수능 공부도 꼭 손에서 놓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논술 전형이 특성상 합격에 대한 확신이 들지 않는 전형일 수도 있지만 높은 최저를 활용하고 꾸준한 논술 준비와 학교별 특성을 명확히 파악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수능 후에 있는 논술 시험의 경우엔 끝까지 마음 놓지 말고 최선을 다하고 마음을 다잡는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논술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신 김정환 선생님과 유정은 선생님을 비롯한 첨삭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논술 준비를 하시는 모든 분들이 원하는 결과를 이루어 내시길 바랍니다.

 

 

 

언남고 변○○

2024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논술우수자 전형으로 단국대 행정학과에 합격한 현역 고3입니다. 9월 말부터 유정은 선생님 정규 수업을 짧게 들었고, 10월부터 각 학교별 파이널을 들으며 논술을 준비한 뒤 단국대 논술 최초합이라는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저는 3등급 중반의 내신과 좋지 않은 생기부를 가지고 있었고 모의고사 성적도 잘 나오지 않아 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대학에 가야될 상황이었습니다. 원하는 대학을 가고 싶었기에 6논술을 선택해 급하게 논술 준비와 수능 최저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논술학원을 알아보던 중 유정은 선생님의 학생 합격 수기를 보고 바로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저는 논술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고 논술 공부를 9월 말, 거의 10월에 늦게 시작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답안을 절반도 채우지 못했고 정말 일단 써보는 연습을 하는 불안한 상황이었습니다. 별로 남지 않은 파이널 수업을 곧 들어야 했기에 저는 논술의 기본을 전체적으로 빠르게 먼저 잡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선생님의 조언대로 예시 답안을 많이 베껴 써보며 글쓰기에 익숙해지려고 했습니다. 그 후 파이널 수업을 통해 각 학교 논술 특징을 바탕으로 좀 더 정확하고 섬세하게 논술 연습에 들어갔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수업 때마다 강조하시는 섬세한 논제 분석을 바탕으로 대학별 고득점 포인트를 이용해 최상위권 답안을 작성하는 방법를 알려주셨습니다. 고득점 포인트를 일관성있게 사용하며 수업하셔서 머릿속에 잘 남았고 리라이팅하며 연습할 때부터 시험 볼 때까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수업에 들어가기 전 각 대학의 가치관, 정체성 등을 알려주시는데 이 또한 학교별 답안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저는 논술에 대해 불안감을 계속 가지고 있었는데 처음 수업때부터 정말 친절하게 상담해 주시고 논술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셔서 끝까지 잘 준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업시간이 끝나도 몇 분 더 열정적으로 수업해 주셔서 감사했고 긍정적으로 대해주셔서 에너지를 얻기도 했습니다ㅎㅎ 저에게 항상 따뜻하게 인사해 주신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들은 것은 정말 좋은 선택이었습니다.

 

단국대 논술은 형식이 거의 고정되어 있는 논술 시험이기 때문에 일단 기출 문제를 풀어보고 분석하고 많이 써보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예시 답안을 외우는 게 아니라 많이 베껴보며 대학이 원하는 글의 틀을 대략 머릿속에 넣는 것입니다. 단국대 논술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1번의 주제어를 잘 찾기 위해서는 끝까지 잘 읽어보고 글이 전체적으로, 결론적으로 말하는 주제, 메시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헷갈린다면 그 단어를 뒤 제시문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지 빠르게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시험 보기 전에 주제어 찾기 연습을 하고 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논술은 경쟁률과 자신의 수능 최저를 잘 고려해 대학과 학과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최저를 맞추지 못하면 그냥 그 논술 카드를 날리는 것이기 때문에 논술카드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험 당일에는 시험장에 각자 시계 들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논술은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운에 달렸다고 하지만 먼저 글을 잘 써야 운이 좋았다고 말하며 합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가장 기대가 적었던, 최저가 없는 경쟁률 37:1의 단국대 논술을 최초합해 정말 놀랐습니다. 제가 끝까지 열심히 논술 공부를 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논술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거나 할 계획이 있다면 원하는 대학을 가기 위한 논술 전형도 굉장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등포여고 조○○

2024 단국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단국대학교 논술전형에 최초합을 한 학생입니다.

 

저는 고1 이후 사회탐구에 대해서 공부를 해본 적이 없는 이과생입니다. 하지만 제가 인문 논술로 대학교에 합격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꾸준함과 성실함과 열정, 수많은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다니던 고등학교는 서울에 위치해 있었지만 한 학년에 130명 정도로 학생이 매우 적어 내신을 잘 받기가 어려웠습니다. 또 좋은 점수를 받아도 원하는 등급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고 원하는 대학에도 진학이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논술 응시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고3이 되는 202311일에 학원에서 상담을 받고 정규반에서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바로 듣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파이널 기간에는 소지선 선생님의 단국대 수업을 들었습니다.

저는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이라 학생들과 친근하게 수업하시는 선생님을 선호하였고 학원에서 상담을 한 이후 김윤환 선생님이 잘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김윤환 선생님의 정규반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 수업의 장점은 조교 선생님 없이 모든 글을 김윤환 선생님께서 첨삭 해주신다는 점이었습니다. 보다 전문적이고, 더 꼼꼼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글에 취약한 부분을 빨리 깨닫게 되고 이를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 예시답안을 다시 쓰고 첨삭 받은 글을 새로 써보는 숙제가 있는데 처음에는 번거롭고 힘들다는 생각을 했지만 이 숙제를 통해 글의 구조와 문장의 구조를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고 실력도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그리고 김윤환 선생님은 제시문 해석을 이해하기 쉽고 간결하게 설명해주셔서 사회탐구에 대한 지식이 많이 없는 학생이어도 순조롭게 수업을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논술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다양한 개념과 개요 틀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주셔서 큰 어려움 없이 논술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수업을 통해 글의 구조와 문장의 구조를 파악하고 주술호응 실수를 줄이고 제시문 독해에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 정규반 수업은 논술에 대해서 잘 모르는 학생도 어렵지 않게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수시 원서 작성 전 상담에서 어느 학교가 저에게 잘 맞을지 고민하던 중 단국대 시험 유형이 저에게 잘 맞을 것이라고 추천해 주신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소지선 선생님의 단국대 파이널 수업을 통해 단국대의 문제 유형을 쉽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소지선 선생님도 모든 학생의 글을 직접 첨삭을 해주셔서 보다 전문적이고 꼼꼼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제시문 독해를 엄청 꼼꼼하게 해주시고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해주셔서 혼자 복습할 때 참고하기 좋았으며, 제시문 독해 방법을 익히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지선 선생님의 단국대 파이널 수업은 단국대 논술 유형을 파악하기 좋으며 제시문 독해에 대해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학원에서 수업을 들은 이후 혼자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노력을 하였습니다. 저는 앞서 언급했듯이 사회탐구에 대해 공부를 하지 않은 이과생이라서 처음에는 제시문에 나와 있는 개념이 이해가 잘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계기로 제시문에 자주 사용되는 사탐의 개념을 따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 제시문 독해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어서 학원에서 풀지 않은 타 학교의 논술 제시문을 혼자 독해를 해보며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논술 시작 초반에는 주술호응이 맞지 않아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 문제도 마찬가지로 수업 이외에 시간을 내어서 혼자 논술을 다시 써보고 예시답안을 많이 읽어보는 등 주술호응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논술 전형의 합격은 로또처럼 운에 따른 것이 아닌, 노력과 성실함에 대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논술을 너무 늦게 시작하거나 글을 잘 못 쓴다는 이유로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토끼와 거북이에서 알 수 있듯이 먼저 앞서 나간다고 해서 꼭 이기는 것은 아닙니다. 논술도 마찬가지로 토끼와 거북이에 나오는 거북이처럼 느려도 꾸준하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며 성실하게 준비하는 사람이 이기는 경기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이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꾸준히 노력하고 성실하게 열정을 가지면서 준비를 하여 논술이라는 경주를 완주하여 꼭 원하는 결과를 얻길 응원하겠습니다.

 

 

 

경기여고 김○○

2024 단국대학교 영미인문학과 / 가천대학교 유아교육과 논술전형 합격

 

논술 준비는 여름방학 때쯤 조경미 선생님과 기초반 8주를 수강하였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논술이 생소한 저에게 속성으로 주요한 논술의 유형을 익힐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또한, 원서 접수 전에 논술 공부를 충분히 하지 못했고, 저에게 맞는 유형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해 걱정되었지만, 8주 동안 선생님께서 꼼꼼하게 기록하신 저의 자료들을 보고 저만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 라이브, 대면 상담과 밤늦은 문자 상담까지 정성스럽고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단국대 논술은 프리 파이널 수업을 조경미 선생님과 3주 수강하였습니다. 수업 초반에는 문제 1번의 키워드를 계속 틀리고 주어진 시간 안에 분량을 다 못 채우며 문제의 요점도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불안한 마음에 단국대를 포기하고 다른 학교에 더 집중할까 고민되어 선생님께 상담했는데 선생님께서 단국대는 애초에 논술 평균 점수가 높지 않아 충분히 할 수 있다며 포기하지 말라고 격려해주셨습니다. 또한, 단국대는 오전, 오후 나눠서 시험을 보기 때문에 기출 문제들이 많아 못 푼 기출 문제들이 있었는데, 선생님께서 첫 문장과 마지막 문장을 쓰고 중간 내용은 개요작성만 해도 논술 공부가 충분히 된다고 하셔서 이 방법대로 공부하였더니 빠른 시간 안에 기출 문제들을 다 공부할 수 있어서 효율적이었습니다. 수업 시간에 조금 어려웠던 문제들은 집에서 와서 충분히 복습한 후 다시 리라이팅해서 첨삭 받을 때도 항상 더 나은 답안을 위한 조언을 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가천대 논술은 추석 특강으로 조경미, 이윤표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교재에는 고1 수학 공식부터 고3 수학 공식까지 다 쓰여있어서 까먹은 수학 공식들을 따로 찾아볼 필요 없어 효율적이었습니다. 또한, 수업 초반에 변형 문제들을 풀면서 현장감을 연습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단국대 논술은 다른 학교에 비해 논술 유형이 정해져 있어서 새로운 문제를 접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학교에 비해 지문과 도표도 많고 생각할 것도 까다로워서 2시간인 시험 시간이 매우 촉박하게 느껴지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3문제의 정확한 시간 배분이 중요하며, 시간 초과할 때는 미련을 가지지 말고 빨리 다음 문제로 넘어간 후 다시 돌아올 수 있는 대범함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출 문제 풀이 시에 볼펜으로 작성하는 연습과 현장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현장 행동강령을 세우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고,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유형이 정해져 있어서 기계적으로 풀 수 있도록 유형을 완벽하게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단국대 논술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는 11 번의 ()지문 키워드 찾기 문제였습니다. 기출 문제 풀이 시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지만, 매번 틀리는 문제였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문을 포괄적인 시선에서 독해하려고 했으며 주로 두 글자 단어에 주목하면서 읽었습니다. 또한, 1-2 번 문제는 1-1 번의 키워드를 활용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키워드를 찾기 전 1-2 번 문제의 (), () 지문을 읽으며 1-1 () 지문과의 연결고리를 생각하면서 독해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키워드에 부합할 만한 단어들을 모두 적은 후 3개의 지문에 적용하여 맞는지 확인하고 소거해나가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문제 2번은 다른 문제들에 비해 지문만 잘 분석하고 비교적 수월하게 쓸 수 있습니다. 문제 3번은 다른 학교에 비해 도표가 매우 다양하고 많이 나옵니다. 따라서 도표 하나하나 수치에 주목하여 자세히 쓰기보다는 증감을 중심으로 도표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포괄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해결방안 작성 시 각 지문에 맞게 대응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단국대 논술은 볼펜으로 써야 하고 시간이 매우 부족하므로 개요작성이 필수입니다. 현장에서도 연습지 2장을 나눠주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단국대 기출 공부 시에 항상 시간이 촉박했고 분량을 다 채우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또한, 1번 키워드 찾기 문제, 도표 문제도 매번 틀려서 항상 포기하고 싶었고 가망이 없어 보였습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가벼운 마음으로 꾸준하게 공부한 결과 기적을 보았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시험 볼 때 시간이 촉박하겠지만 마지막 1분까지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천대는 국어, 수학 문제가 나오는 약술형 논술이기 때문에 수능 공부를 열심히 하면 정말 쉽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국어는 수능 완성, 수능 특강의 독서 제재를 잘 인지하고 있어야 하고, 문학은 제목만 보면 줄거리가 다 기억 날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해야 합니다. 또한, 국어 문제에 어절/어구를 쓰시오’, ‘/연을 쓰시오.’ 와 같이 꼼꼼하게 읽지 않으면 아깝게 틀릴 수 있는 문제를 내기 때문에 기본적인 문학 용어들을 꼼꼼하게 숙지해야 하고 문제도 차분하게 잘 읽어야 합니다. 수학은 수능 특강 step1~2, 수능 완성 문제를 한 번씩은 다 풀어 보아야 하고 고2, 3 수학 공식과 개념은 물론 잊어버린 고1 수학 공식과 개념도 한번은 보고 가야 합니다. 수학 문제는 일단 먼저 다 풀고 풀이를 요약해서 옮겨 적은 후 답지의 풀이와 비교하며 채점을 하고 다시 한번 자기 혼자 답지를 보지 않고 써봐야 합니다. 기출 문제 3년 치도 풀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년도의 모의 문제입니다. 해당 년도의 모의를 정말 그대로 내기도 하고 숫자만 바꿔서 살짝 변형해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미추홀외고 전○○

2024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과에 논술전형으로 합격한 학생입니다. 로고스에 등록하기 전 여러 합격 수기를 보며 저도 꼭!! 합격 수기를 작성하는 날을 꿈꿨는데요, 그게 현실로 이뤄지다니 믿기지 않습니다 !! 저는 6월부터 로고스 유정은 선생님 논술 정규반을 듣기 시작했으며 파이널 특강까지 모두 유정은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3월부터는 타 논술학원에 다니다가 잘 맞지 않음을 느끼고, 로고스를 추천 받아 정보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 로고스 학원을 알아보며 주변에 물어본 결과, 유정은 선생님 수업 추천이 가장 많아서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정규반 수업은 논술에 필요한 기본 글쓰기 유형부터 도표 특강까지 세세하게 학습하며 논술의 기본 유형을 익힐 수 있었고, 원서를 작성하기 전까지 논술의 틀을 잡아나갈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이며 큰 도움이 된 강좌입니다. 흔히 논술 학원은 학생이 쓰고 선생님이 첨삭하는 기계적인 수업 방식을 떠올릴 수 있지만, 유정은 선생님의 첨삭은 흔히 받는 첨삭과 달리 능동적인 첨삭이 이루어집니다. 학생이 단순히 첨삭을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닌, 미리 복습을 통해 자신의 글을 자기의 눈으로 점검하고 그 뒤 선생님과 같이 자신의 글을 또 바라보면서 단순히 첨삭을 넘어서서 글을 바라보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고, 이는 글이 느는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또한 유정은 선생님은 예시 답안의 필사를 강조하였는데요, 예시 답안 글의 구조를 분석하고 여러 번 혼자 쓰는 과정을 통해 답안을 쓰는 방법과 글의 어투 등을 학습하며 실력이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예시 답안 필사를 손이 새까맣게 되도록 열심히 했는데요, 가장 실력을 올릴 수 있는 효과 있는 방법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인하대학교 파이널은 제 모든 강의 중 가장 마지막 일정이었습니다. 정규반 종강 뒤 5개 대학의 파이널을 듣고 시험까지 치룬 다음에야 인하대 파이널을 듣게 되었는데요, 인하대는 시험 일정이 가장 늦다는 게 단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를 장점으로 끌고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느끼기로는 인하대학교의 논술은 타 대학보다 훨씬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파이널 첫 수업 때 정말 우울했어요. 이 대학이 마지막이고 간절한데 너무 어려우니 합격할 수 있을까 하는 막막한 생각만 들었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선생님의 강의는 인하대의 요점을 명확하게 알려주면서 변화된 인하대 출제 요건에 맞는 수업을 하셨습니다. 저 역시 인하대학교가 마지막 시험이고 간절한 대학 중 하나였기 때문에 오고 가는 통학 시간에 예시 답안을 읽고, 집 가서 필사를 여러번 반복하는 등의 노력을 하였고 합격까지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흔히들 논술이 어려운 전형이라고 많이 하는데,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쟁률도 다른 전형과 다르게 월등히 높고, 대박을 노리며 도전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제대로 된 수업을 듣고 옳은 방법으로 노력한다면 논술이 결코 어렵지만은 않은 전형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정은 선생님의 명강의와 자신의 피나는 노력이 합쳐진다면 합격을 노려볼 수 있을 것입니다.

 

대학 합격의 영광을 안겨준 선생님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신고 이○○

2024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2024년에 인하대학교 경영학과와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에 인문논술 전형으로 합격한 이○○입니다. 최종적으로 인하대학교 경영학과에 최초합 등록을 하며 긴 논술 입시를 마무리했는데 이번에 논술 입시를 준비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수기를 씁니다.

일단 저는 로고스 논술 학원은 5월에 정규반으로 처음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여러 우연이 겹쳐 안홍열 선생님의 주말 정규반을 수강하게 되었고 정규반 개강 시기가 아닌 중간에 들어갔음에도 전혀 뒤처지지 않게 챙겨주신다는 점에서 안홍열 선생님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안홍열 선생님은 정규반 수업에서 비슷한 유형의 기출들을 반복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재를 구성해 주셔서 문제를 읽고 문제의 유형을 파악해 개요 작성하는 것에서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의견을 물어보고 함께 탐구하는 방식의 수업을 선호하는 저로서는 제 주장을 같이 분석해 주시고 토의할 수 있도록 해주셔서 저만의 주장이 고스란히 담긴 힘 있는 글을 쓸 수 있었습니다. 안홍열 선생님은 학생 한 명 한 명의 글쓰기 스타일과 장점, 단점을 모두 기억하고 첨삭 지도 때 개인의 성향에 맞춰 지도해 주신다는 점이 대형 학원에서는 맞춤 지도가 어려울 것이다라는 편견을 깨고 11 수업만큼이나 자세한 피드백을 매주 받을 수 있었어서 매우 만족했습니다.

정규반 일정이 종료된 이후 학교 별 프리파이널과 파이널에서는 인하대학교와 한국항공대학교 모두 조경미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었는데 먼저 있었던 한국항공대 프리파이널에서 타 대학과 유형이 겹치지 않는 한국항공대만의 유형을 잘 풀이해 주신 점에서 조경미 선생님의 수업에 만족했습니다. 후술할 바와 같이 한국항공대는 타 대학에서 흔히 출제하는 유형과 다른 유형을 출제해 짧은 시간 안에 새로운 유형을 배워 시험을 봐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었지만 선생님께서 저의 글쓰기 스타일에 맞추어 한국항공대학교의 유형을 분석해 주셔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능 이후 진행된 1주일 간의 인하대학교 파이널 수업에서는 인하대학교의 변화된 모의논술 출제 유형에 맞춰 기존 기출을 각색한 문제를 많이 접할 수 있었는데, 제대로 연습하지 않고 접근하기에는 어려웠던 인하대학교의 시험에서 글의 유형에 익숙하다는 것만으로도 아주 큰 장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인하대학교 측에서 제공한 모의 논술 가이드를 토대로 지난 인하대학교의 출제 경향도 꼼꼼하게 해설해 주신 점이 인상 깊게 남았고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국항공대는 예년과 달리 줄글 형식을 요구했다는 차이점이 있었는데 줄글 형식과 함께 띄어쓰기 제외 글자수 제한으로 자신이 얼마나 작성했는지 알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논술을 해오며 자신의 문장이 평균적으로 몇 자인지도 파악하고 있었고 어느 정도의 내용을 작성하면 글자수에 맞춰 작성할 수 있는지 연습하는 것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 항공대 시험에서는 도표문제가 까다롭게 출제되었다고 생각하는데 여러 도표의 상관관계를 스스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 변별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인하대는 작년과 다른 유형으로 낼 것이라고 예고했었고 모의 논술에서 그 유형을 공개했었다는 장점이 있는 학교였습니다. 그렇기에 더욱더 미리 연습을 해본 학생이 시험에서 유리할 수 밖에 없었는데 특히 서론, 본론, 결론의 구조로 작성하기를 요구하는 학교가 많지 않아 낯설게 다가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원에서 연습한 바와 같이 단계별로 글을 분석하고 구조화한 결과 빠른시간 내에 완성도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인하대학교는 1번 문제에서 제시문은 두 주장으로 분류하는 부분이 헷갈린 학생들이 많았다고 하는데 시험장에서 헷갈리는 지문은 완벽히 들어맞지 않더라도 그나마 가까운 주장과 연관시키는 연습이 많이 필요한 문제였던 것 같고 2번의 도표 문제도 학생의 선택을 요구하며 자신의 선택을 얼마나 잘 정당화시킬 수 있는지, 이를 위해 도표를 어떻게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할 수 있는지가 관건인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인하대학교는 시험 시간이 넉넉할뿐더러 조기 퇴실이 가능해 시험장 분위기가 어수선하기도 하고 조기 퇴실하는 학생들을 보며 마음이 불안해질 수도 있지만 저는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시간을 많이 활용하고자 글을 작성한 이후에 조기 퇴실보다는 자신의 글을 많이 읽고 수정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글을 모두 작성한 후에 발견되는 오탈자 등을 수정하고 표현을 매끄럽게 한 것이 또 합격에 한 걸음 가까워지게 하는 키포인트였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상일여고 장○○

2024 인하대학교 프랑스언어문화학과 논술전형 합격

 

자기소개 / 합격한 대학 및 학과

안녕하세요. 이번 2024학년도 수시모집 논술 전형에서 인하대학교 프랑스언어문화학과에 합격한 장진희입니다. 저는 올해 10월 초부터 진행된 로고스 프리파이널 수업부터 마지막 인하대 파이널까지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2. 논술 학습과정 및 도움을 주신 로고스 선생님

<논술>

저는 현역 시절 논술을 9개월 정도 배웠지만 반수를 하면서는 논술을 다시 응시할 계획이 없었기에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결국 논술을 다시 응시하게 되었고 로고스를 찾았습니다. 1년 가량 글쓰기를 쉬었기에 감이 많이 떨어진 상태였지만 다행히 프리파이널 때부터 학원을 다니기 시작하여 감을 파이널 전에 조금씩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논술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반드시 파이널이 아닌 2학년 겨울 방학 정규반부터 수강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논술 합격 후기 중에 간혹 기출 한 번 풀고 합격했다, 그냥 시험 보고 왔는데 붙었다 등의 논술을 운이라고 표현하는 후기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논술은 결코 논술은 운이 아닙니다. 저는 하루만 공부하고 붙었다는 학생들도 결국 해당 학교에서 제시하는 채점 기준에 맞춰서 답안을 썼기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꼭 학원에 다니시면서 철저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인하대 논술 시험 준비: 백달별 선생님 수업>

백달별 선생님의 인하대 파이널 수업을 시험 직전 5일 동안 수강하며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백달별 선생님 수업 중 좋았던 점은 인하대학교의 기출문제들과 2024 모의논술을 푸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기존 기출을 올해 모의논술 형식을 반영한 문제로 재구성하여 문제를 푸는 시간을 가졌던 것입니다. 인하대학교가 제시한 2024 모의논술의 논제와 예시 답안을 보면 논제 형식은 바뀌었지만 답안의 형식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이러한 수업 덕분에 새로운 인하대학교 논술 논제에 완벽히 적응하여 새로운 형식의 논제를 보고 문제를 풀어도 기존의 답안 모형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놓치는 점, 실수하는 점을 매수업마다 짚고 넘어가 주셔서 내가 방심하고 있거나 지적받았음에도 대수롭지 않게 넘겼던 부분들을 상기하게 되어 다음 글쓰기에는 해당 부분을 개선 시킬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이 부분은 나뿐만 아니라 다른 수험생들도 실수하고 있구나, 나는 이건 안 틀렸는데 대부분 어려워하고 있네, 등 전체 평균과 내 상태를 조금이라도 비교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어 내 실력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기도 하고 되짚어보기도 하여 심리적으로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 인하대학교 기출의 경우 2번 문제에서 자료를 각각의 입장으로 분리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는데 2024 모의논술의 경우 한 가지의 자료만 출제되었습니다. 때문에, 올해 인하대 논술 2번은 이렇게 난이도가 대폭 낮춰져서 출제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백달별 선생님께서 자료 문제가 실제 시험에서는 충분히 어렵게 출제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에 따라 수업에서는 올해 모의논술 난이도의 자료 문제뿐만 아니라 기존 기출 형식의 고난도 문제도 함께 연습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올해 인하대학교 논술시험 2번 자료해석 문제는 한 개의 자료가 아닌 약 4가지의 자료로 복잡하게 출제되었고 저는 그럼에도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3. 후배들에게 전하는 당부와 격려의 말

논술에도 여타 다른 전형과 마찬가지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기에 수능 공부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저는 현역 때 최저를 맞추지 못해 다수의 대학에서 광속 탈락한 경험이 있기에 더욱 드리고 싶은 당부입니다. 최저를 확실히 맞춰야 파이널 기간 때 기대를 가지고 임할 수 있고 최저가 없는 학교들이긴 하지만 가장 늦게 시험을 보는 인하대와 아주대까지 응시하는 경우, 마지막에 조금은 적은 부담을 가지고 시험장에 갈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물론, 최저를 맞췄다고 해서 합격하는 것은 당연히 아니지만 최저는 내 논술 실력을 평가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추는 첫 번째 단계이기에 모두 해냈으면 좋겠습니다.

두번의 논술 입시를 치르면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후배님들도 지금 누구보다 힘든 기간을 견뎌내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논술이라는 전형이 참 희망을 갖기 어려운데 이 수기를 보고 합격통지서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광휘고 이○○

2024 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 논술전형 합격

 

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 / 서울여대 중어중문학과 / 한국외대 글로벌 폴란드어 논술전형 합격

 

1. 논술 준비 과정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 서울여자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그리고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 캠퍼스 폴란드어에 장학생으로 합격한 이○○입니다!

저는 고등학생 때 약 2년간 미대 입시를 했었으나, 미대 입시로 원하는 학교에 도달하기엔 긴 시간이 들 것 같다는 판단 후, 논술을 준비했습니다. 저는 4점대의 낮은 내신과 미술 입시로 인해 수학을 포기한 상태였기 때문에 논술 이외의 다른 전형에 도전하기에는 어려운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미술 입시로 인해 포기한 내신으로 대학을 간다면 큰 아쉬움이 남을 것 같았고, 저는 현실에 안주하기보단 논술 반수를 통해 입시에 한번 더 도전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리하여 현역 당시 2개월의 짧은 준비 기간 후 응시한 두 개의 논술 시험은 불합격이라는 결과를 가져왔으나, 1년의 충분한 논술 준비 후 저는 6논술 중 3합이라는 결과로 입시를 끝맺게 되었습니다.

 

2. 정규반 수업

저는 현역 당시 청강했던 선생님들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소지선 선생님의 정규반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저는 논술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물론 수업 또한 중요하지만 혼자 필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지선 선생님은 필사를 위한 리라이팅 노트를 배부하시고 매 수업이 끝날 때마다 예시 답안 필사를 숙제로 내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필사를 게을리하지 않게 되었고, 필사를 통해 각 유형에 맞는 문장 구조를 원활히 숙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원서상담이였습니다. 소지선 선생님은 원서 상담 당시, 저에게 맞는 대학과 맞지 않는 대학 유형, 그리고 피해야 할 학과 등을 분류해 주셨습니다. 저는 이 시간을 통해 제가 단문형 논술에 강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되었고, 전혀 생각치도 않은 학교였던 한국 외국어 대학교 글로벌 캠퍼스에 지원하게 되어 합격이라는 결과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논술 문제를 풀 당시 문제의 답을 틀리는 경우가 빈번했으나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비문학 문제집을 풀으라고 조언해 주시는 등 부족한 점을 개선하는데에 큰 도움을 주셨고, 저는 시험장에 가서는 그 실수를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3. 파이널 수업

저는 어렸을 때부터 선생님이라는 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에 지원하였고, 인하대학교는 자연스럽게 제1지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도표 문제와 장문형 문제에 굉장히 취약했기 때문에 인하대학교는 저에게 맞지 않는 문제를 가진 학교들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유정은 선생님의 인하대학교 파이널 수업은 매우 체계적이였고, 저는 제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이번 2023 인하대 논술은 출제 경향이 바뀌는 시기였으나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은 이러한 바뀐 문제에 당황하지 않고 대응하도록 문제를 제공하셨습니다. 제가 어려움을 겪었던 1번은 장문형 문제로 자칫하면 장황한 설명 속 길을 잃기 쉬운 유형 중 하나였으나, 이러한 1번을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예시를 제공해 주심으로써, 저는 실전에서도 선생님의 설명과 예시 답안을 떠올리며 논리적으로 글을 쓸 수 있었습니다. 또한, 2번은 도표 문제로 제가 가장 자신 없었던 문제 중 하나였으나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은 다양한 인하대의 기출 도표를 제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수업에서 접했던 자료와 비슷한 유형의 도표가 실제 시험에 출제됨으로써 저는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시험을 응시할 수 있었고,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반수로 논술을 준비하는 입장이였어서 대학 생활과 입시를 병행하다보니 수능 최저에 큰 힘을 쏟기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께서는 13의 낮은 최저가 있는 서울여대를 추천해 주셨고, 저는 서울여대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여대는 제가 준비했던 학교들과 큰 차이점이 존재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으론, 서울여대는 원고지 형식이 아닌 줄글 형식으로 정확한 단어 수가 정해져 있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두 문제이지만 소문항으로 인해 나눠져 4문제의 형태를 지닌 서울여대의 문제 형식은 저에게 시간 초과라는 치명적인 단점으로 다가왔습니다. 또한 서울여대는 수능 이틀 뒤 시험이였기 때문에 문제를 개선하기에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소지선 선생님의 서울여대 파이널 수업은 짧은 준비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제 단점을 개선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서울여대는 명확한 글자 수 제한이 없더라도 문제 내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다 적기 위해선 너무 짧은 답안은 적절치 않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적은 저의 답안은 너무나도 길었고, 소지선 선생님을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내용을 절반으로 줄이고 글자를 차라리 키우라고 하셨습니다. 그 결과, 저는 시험 시간 내에 무사히 글쓰기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 구성 또한 첨삭을 통해 단점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짧은 기간 내에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기에 적합한 수업이였습니다. 이러한 소지선 선생님의 수업을 들은 후, 저는 서울여자대학교 또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수능 전엔 소지선 선생님의 파이널 수업을, 그리고 수능 후에는 안홍열 선생님의 파이널 수업을 들었습니다. 한국외대 언어 논술의 큰 특징으로는 문제 내에 영어 지문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영어 지문을 출제하는 타 대학에 비해서 한국외대의 언어 논술은 크게 어렵지 않고, 모두들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문제 내에서 요구하는 것은 많으나 짧은 단문형 논술을 요구하는 외대의 요구사항에 맞춰 분량을 조절하는 것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수능 전 먼저 소지선 선생님의 파이널 수업으로 외대 논술의 특성 및 논제 분석 방식을 익힐 수 있었고, 외대의 유형에 빠르게 익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능 후 안홍열 선생님의 수업을 들음으로써 필요한 부분과 불필요한 부분을 구분하는 법과 필요하지 않은 내용을 생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저는 소지선 선생님과 안홍열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영어 지문을 수월하게 다루는 방법과 외대 논술의 팁 등을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수업을 수강하며 할수록 외대의 유형에 익숙해지며 외대의 답안과 유사하게 쓸 수 있게 되었고, 시험장에서 또한 실수를 하지 않으며 장학생으로 합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후배들을 위한 격려의 말

논술의 높은 경쟁률을 보고 많은 사람들은 논술은 운이라고 말합니다. 저 역시도 그렇게 생각했으나 지금 논술 합격 통지를 받은 지금, 저는 논술은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논술을 보는 당시의 컨디션, 같이 시험을 보는 사람들과 같은 요인에서 운이 조금은 영향을 미칠 수는 있겠죠. 하지만 선생님의 수업을 잘 듣고, 첨삭해 주신 것을 바탕으로 복기하고, 선생님의 예시답안을 필사하는 노력을 한다면 저는 논술에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미술을 관둔 후 저에게 남아있던 마지막 기회인 논술에 합격하기 위해 저는 최선을 다했고, 저는 3개의 학교에 합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두들 자신의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대학을 높일 수 있는 기회인 논술에 자신의 마지막 노력을 쏟아 합격이라는 쾌거를 거두시면 좋겠습니다.

 

5. 감사 인사

마지막으로 제 글쓰기 유형을 파악 후 대학 선택에 도움을 주시고 정규반 수업을 통해 논술 실력 기초를 쌓는데 도움을 주신 소지선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꼼꼼한 첨삭과 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주신 것 또한 감사드립니다. 자신 없었던 인하대 논술을 극복하게 도와주시고 제가 원하는 학과에 진학하는데 도움을 주신 유정은 선생님과 외대 합격에 도움을 주신 안홍열 선생님과 소지선 선생님께도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 입시의 마무리로 논술 반수를 선택한 것과 그 중 로고스 논술 학원을 다닌 것은 정말 후회하지 않을 선택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생고 김○○

2024 성신여자대학교 법학부 / 서울여자대학교 자율전공학부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성신여대 법학부, 서울여대 자율전공학부 논술 합격생입니다. 저는 6광탈의 쓴맛을 보았던 작년과 달리, 올해 논술 덕에 수능 성적보다 훨씬 높은 대학을 진학할 수 있었습니다.

 

논술 전형의 가장 큰 장점은 내 실력만으로 결판 지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가진 독해력과 문장력이 중요하고, 학원의 도움을 받아 정돈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파이널에 이수했던 조경미 선생님의 서울여대 수업은 며칠 만에 제 답안을 합격선까지 근접하게 해주셨습니다. 처음 서울여대 논제를 접했을 때, 답안을 어떤 방식으로 적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았습니다. 글자 수가 적은 대학은 키워드 핵심 요약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그만큼 내용을 덜어내고, 글자 수가 많은 대학은 정해놓은 개요에서 무너지지 않도록 적는 등 글자 수만으로도 저만의 메뉴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여대는 글자 수가 정해지지 않아 다른 대학보다 더 막막하게 느껴졌습니다. 게다가 소문항도 4문제이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많은 대학도 아니었습니다. 이때 조경미 선생님께서 완벽히 독해하고 적어낼 수 있는 부분을 모두 적어내라고 조언해 주셨습니다. 그 말씀이 실제 시험장에서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분량에 얽매이지 않고, 제가 독해해서 적어낼 수 있는 모든 내용을 가감 없이 적어 내려갔습니다. 종합해보면 서울여대 논술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제시문을 출제자의 의도에 따라 정확하게 독해하는 것, 그리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은 조경미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신 세세하게 적을 수 있는 것을 모두 적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에 집중해 답안을 구성하여 합격이라는 글자를 보게 된 것 같습니다.

 

성신여대 시험은 수능 전 응시 대학이라 따로 학원을 다니진 않았지만, 저 스스로 복기해 볼 때 가장 중요했던 건 자신감과 개요라 생각합니다. 우선 성신여대는 앞서 말한 서울여대와 달리 800~1000자의 긴 글 논술이므로, 답안을 적을 때 개요가 더욱 중요했습니다. 개요를 적지 않으면 생각이 흐르는 대로 글을 적기 쉬워 얼핏 보기엔 잘 쓴 답안 같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올바른 독해를 했어도 출제자의 의도에서 벗어나 논리를 펼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개요 초반부에 대문짝만하게 출제자의 논제를 요약해서 적어두고 한 개의 제시문을 독해, 정리할 때마다 논제를 한번씩 다시 들여다보았습니다. 이 습관은 자연스럽게 출제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개요를 도출하고, 그 개요는 또 합격에 근접한 답안이 되도록 도와주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성신여대는 타 대학에 비해 평소 견해가 많이 반영되는 시험이었습니다. 따라서 스스로의 생각에 자신감을 가지는 태도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틀릴까 겁나서 소심하게 기술한 이도 저도 아닌 답안보다, 내가 직접 깊이 고민하고 얻어낸 내용들을 과감하게 적은 답안이 훨씬 설득력 있어 보였던 것 같습니다.

 

끝으로 논술을 준비하는 후배님들에게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매 순간순간 포기하지 않고 마지막까지 할 수 있는 모든 걸 쏟아붓는다면 분명히 결과는 뒤따라 올거라 생각합니다. 파이팅!!!

 

 

 

명일여고 이○○

2024 성신여자대학교 법학부 논술전형 합격

 

저는 현역 때 1월부터 10월까지 꽉 채워서 천승홍 선생님과 논술을 함께했습니다. 그 덕분에 저는 성신여대 법학부에 최초합했습니다. 정말 가고 싶었던 과에 합격해서 1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정말 기쁩니다.

저는 고2 12월에 입시 상담을 받고 제 내신 성적으로는 인서울이 힘들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논술학원을 알아보기 시작했고, 대치동 논술의 원조이자 원탑이라는 천승홍 선생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듣기 전까지는 논술이라는 전형에 대한 막연함과 불안함도 느꼈고 시간낭비를 하게 되는 건 아닌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첫 수업 때 선생님에게 느껴지는 수업에 대한 엄청난 자부심과 또 그것을 증명하는 수많은 합격수기들이 저에게 믿음을 주었습니다. 또한 선생님의 끝까지 따라오기만 하면 내 제자들은 합격은 문제없다, 붙여주겠다 라는 말을 듣고 천승홍 선생님을 1년 동안 믿고 끝까지 배워 나가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제 믿음은 저에게 합격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천승홍 선생님의 수업은 정말 체계적으로 잘 짜여져 있습니다. 단계별로 직접 제작하신 교재로 수업하십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천승홍 선생님의 <논술방법론>은 정말 논술의 원조답게 유형별로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고 수업이랑도 완벽하게 연계되어서 복습하기에도 정말 좋았습니다. 또한 논술유형도 매번 나올 때마다 다시 꼼꼼히 설명해주셔서 자연스럽게 익히기에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다른 건 몰라도 대학별 수업과 대학별 단기특강(추석특강, 프리파이널), 직전특강은 무조건 천승홍 선생님의 수업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학별로 각 대학이 원하는 것, 각 대학만의 차별화된 포인트 등을 완벽하게 살려서 수업을 진행하십니다. 뿐만아니라 대학별로 채점방식에 따라 수업을 달리 진행하시고 대학별로 유리한 글 전개방식과 자료 읽는 순서 등과 같이 유용한 팁들을 알려주십니다.

특히 만약 본인이 지원하는 학교에 도표해석유형이 껴있다면 천승홍 선생님의 강의는 무조건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도표자료를 해석할 때에 자료에서 무엇을 먼저 뜯어봐야 하고, 제시문에는 어떤 식으로 엮여서 문제에 적용해서 답안을 작성해야 하는지 알려주십니다.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신대로만 도표해석을 진행한다면 아마 논술에서 정말 유리할 것입니다. 또한 선생님께서 강조하시는 대학별 차별화 포인트만 잘 기억해도 최상위권의 답안을 적는데 문제 없을 겁니다.

저 또한 대학별 단기특강을 들으면서 논술 실력이 정말 많이 늘었습니다. 저는 단기특강하는 5일 동안 수업 듣고 첨삭 받은 글을 혼자 리라이팅하고 추가과제를 혼자 작성하는 식으로 공부했는데 이렇게만 한다면 합격에 문제가 없을 겁니다. 아마 대학별 수업을 듣다 보면 천승홍 선생님이 왜 대치동 논술의 최고 1타인지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원래 첨삭은 주로 첨삭 선생님이 따로 계시고 그 분께 첨삭 받는 식으로 진행되는데, 천승홍 선생님 수업에서는 첨삭 선생님과 천승홍 선생님 이렇게 두 번 첨삭을 받습니다. 정말 이 부분은 천승홍 선생님 수업만의 최고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글쓰기에 대한 시야와 관점을 넓히기 위해 무려 두 번이나 첨삭지도를 받는 것입니다. 아무리 학생이 많아도 천승홍 선생님께서는 학생 한명 한명 꼼꼼히 직접 첨삭지도 해주시는 부분이 정말 감동이었고 여러 가지 방향으로 생각하고 글을 쓰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천승홍 선생님께 첨삭지도를 받는 과정에서 선생님께서 1:1로 더 나은 글쓰기 방향과 저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시고, 저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과 격려를 해주셔서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버틸 수 있었고 더 빨리 성장하고 배워나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매 첨삭시간마다 제공되는 저의 논술 성적 그래프와 영역별로 나타나 있는 점수와 등수를 통해서 저의 부족한 부분과 실력, 위치를 눈으로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동기부여도 많이 되었고 어느 부분이 취약 포인트인지 알게 되어 이를 보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천승홍 선생님께서는 수업시간 중간에 논술에 빈출되는 주제에 대한 배경지식, 역사지식들, 최근 시사정보들을 많이 말씀해주시는데 이 정보들이 정말 유용합니다. 선생님께서 그동안 여러 학교 기출에서 여러 번 나온 주제에 대한 배경지식과 부연설명을 해주시는 것이기 때문에 이 배경지식을 갖고 있으면 후에 반드시 도움이 되는 때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항상 매 수업시간마다 시사자료를 나눠주시는데 이를 매번 꼼꼼히 챙겨본다면 논술에 필요한 시사정보와 배경지식을 넓히는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사자료 외에도 그 날 배운 논제에 대한 타학생들의 답안과 첨삭본도 함께 제공해 주시는데 이 자료 역시 잘못된 글쓰기 습관을 교정하고 어떻게 쓰면 더 나은 답안이 되는지 학습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논술수업과 첨삭지도 외에도 천승홍 선생님은 중요한 평가원 모의고사가 끝나면 입시상담을 한명 한명 다 진행해 주십니다. 저에게 맞는 입시전략을 세워주시고 저의 강점을 토대로 저에게 맞는 유형의 학교를 추천해 주셔서 보다 논술 합격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십니다.

저는 천승홍 선생님과 논술을 함께하기 전까지는 논술로 인서울 대학을 간다는 것은 저에게 해당이 안 되는 일로 생각했습니다. 저의 내신 성적과 정시 성적으로는 인서울 대학 원하는 학과는 상상도 할 수 없었습니다. 수능을 평소보다 많이 못 봐서 1년간의 노력이 모두 헛되었다는 생각에 하루하루 우울하게 살아가고 있었는데 천승홍 선생님 덕분에 논술로 성신여대 법대를 최초합하게 되어 제 노력을 보상받는 느낌이 들어 정말 행복했습니다.

중간에 논술을 하면서 뭐 하나 안정적인 게 없어서 많이 힘도 들었고 중간에 포기하고 싶은 순간도 정말 많았습니다. 하지만 매 수업시간마다 온 진심을 다해서 열정적으로 수업하시고 학생 한명 한명 케어해주시는 천승홍 선생님 덕분에 믿고 끝까지 함께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마 저의 합격은 정말 천승홍 선생님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다시 한 번 더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만약 본인이 논술전형을 준비하고 있는데 너무 막막하고 이 전형으로 붙을 수 있을 지 의문스럽고 시간낭비 같더라도 정말 꾸준히 선생님을 믿고 열심히 복습하고 리라이팅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실력이 한번에 오를 날이 분명 올 겁니다. 논술을 준비하면서 항상 분량을 못채우는 게 고민이었는데 리라이팅하고 복습하는 과정에서 글쓰는 속도와 논제분석 속도가 빨라져서 이때 논술실력이 많이 올랐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 리라이팅과 혼자 과제를 하여 새로운 글을 써보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 또한 그랬기 때문에 여러분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천승홍 선생님과 함께라면 논술은 운이 아니고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고양외고 신○○

2024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한국외대 글로벌캠퍼스 아프리카학부 논술전형 합격

 

우선 항공대의 경우, 건국대와 같은 날 시험이라 학교 기출을 보면서 스스로 준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건국대 인문수리 수업을 듣고 나서 인문담당 선생님께 항공대 글을 어떻게 써야할지 조언을 구했습니다. 선생님 말씀에 따르면, 다른 학교와 달리 약식논술이라 크게 긴장하지 않아도 되지만 선명한 비교 및 대조를 나타내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독창적인 요소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조언하셨습니다. 그렇게 시험 당일, 저는 선생님 조언에 따라 뚜렷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제시문을 보고 표를 빠르게 쓴 다음, 그것을 바탕으로 첫 번째 문제를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제가 선명히 기억나는 것은 제시문 ()엄마동물은 인간의 손에서 벗어났을 때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다.’ 라는 입장을 갖고 있었는데 저는 이것을 보고 예시로 푸바오의 중국반환을 생각해 내어 썼습니다. 인문논술은 분명 거기서 거기인 답안이 많을 것인데, 많은 지원자들 속에서 경쟁력을 갖출려면 남들에 비해 창의적인 요소가 있는지 주목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두 번째 문제의 경우 그래프를 해석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들을 쓰는 것을 요구했습니다. 보통 현재 이슈되고 있는 현대한국사회의 문제점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뉴스나, 해결방안들을 미리 찾아봐서 외워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으로 외대 글로벌의 경우, 정주현 선생님의 수업을 연속 4번으로 들었습니다. 정주현 선생님의 수업에서는 학교 예시답안을 선생님의 방식대로 뜯어고쳐(?) 선생님의 답안과 학교 예시답안을 비교했습니다.

확실히 학교 예시답안에 비해 선생님의 답안이 더 가시적이고 독창적인 요소를 갖추어, 학교 예시답안을 무조건 맹신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처음으로 했습니다. 또한 문제해설을 할 때 이해하기 쉽도록 문제와 관련된 사회 이슈 및 자신의 경험을 아낌없이 얘기해 주어 생각을 폭넓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떻게 해야 남들에 비해 잘 쓸 수 있는지에 대한 스킬을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수업이 될 때까지 선생님께서 글의 병렬구조를 매우 강조하셨는데, 그것을 익숙하게 쓸 수 있을 때까지 선생님의 답안을 손이 아프도록 필사했습니다. 그렇게 선생님의 말씀에 따라, 시험 당일 마지막 문제에서 도구주의와 글자에 대한 세종대왕의 관점을 병렬구조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바로 조교 선생님들의 꼼꼼한 첨삭이였는데, 조교 선생님들이 저의 답안을 한줄한줄 읽어가면서 저의 답안에 대해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잘 말씀해 주신 덕분에 부정적인 부분을 쉽게 고쳐나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조교 선생님들의 냉철한 판단에 따라 글에 점수가 매겨지는데, 이 덕분에 계속 긴장하고 실천처럼 글을 쓰는데 임했던 것 같습니다.

 

시험 당일에 기억에 남는 것은 제가 학원에서 한 번도 하지 않았던 실수를 실전에서 하게 되어 매우 당황한 것입니다. 첫 번째 비교 및 요약 문제에서 쓰다 보니 글자 수가 넘어버려 원고지를 교체해야만 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이때, 저는 교체 전 원고지에서 줄이거나 없앨 수 있는 부분을 빠르게 찾아내어 원고지 교체 후, 제가 수정한 그대로 최대한 빠르게 썼습니다. 만약 저처럼 실전에서 당황하는 상황이 온다면, 시간 안에 글을 완성하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침착하게 현재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이성적으로 빠르게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문제는 비교 및 평가를 요구하는 문제였는데, 이러한 문제유형은 두괄식으로 비교 및 대조가 뚜렷하게 보일 수 있도록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평가할 때 제시문에서 글을 그대로 가져와 베껴 쓰지 마시고 최대한 자신만의 언어로 바꿔 쓰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중간에 구체성이 들어간 예시를 쓴다면 더더욱 좋습니다.

 

글도 글이지만 무엇보다 가장 우선시해야 할 것은 바로 수능 최저입니다. 수능 최저를 맞추지 못하면 기회도 없이 바로 자동탈락 확정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은 수능 전에는 수능 공부를 최우선으로 하면서 그에 논술을 곁들이는 정도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모두 좋은 결과 있길 기원합니다.

 

 

 

혜원여고 원○○

2024 덕성여자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2024년도 덕성여자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 논술전형에 합격한 원○○입니다. 저는 로고스 논술학원에서 조경미 선생님과 6월 달부터 명문대반에서 논술을 준비해 왔습니다. 수시로 원서 쓸 수 있는 인서울의 대학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걸 알게 되었고 당시 과외 하던 선생님께서 논술을 준비해보는 것은 어떠냐면서 선생님의 제자가 많이 합격했다며 로고스 논술학원을 소개 시켜 주셨습니다. 저는 5월 달만 해도 논술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터라 처음에 배우기 시작하면서 논술 공부를 조금 더 빨리 시작한 게 후회되고 짧은 시간 안에 할 수 있을 지 두려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경미 선생님을 들으면서 두려움이 가능성으로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조경미 선생님의 수업은 처음에 예습 논제를 풀이해 주시고 스스로 비슷한 유형의 다른 논제를 풀어보게 하십니다. 그리고 작성한 논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시고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만한 키워드나 문장 구성 방식들을 학교마다 잘 알려주셨습니다. 설명하시면서 칠판에 키워드 위주로 판서를 해주시는데 그걸 실전에서 시험 볼 때에도 스스로 시험지에 키워드를 적어두고 답안을 쓰면서 조금 더 답안의 질을 올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논제를 작성하고 한 명씩 첨삭을 꼼꼼히 답안을 뜯어보는 느낌으로 해주시는데 이것이 실력을 올리는 데에 큰 역할이 된 것 같습니다. 또 첨삭을 받고 나면 전체적으로 고쳐나가야 할 방향, 보완할 부분을 얘기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첨삭 후에는 항상 추가적으로 질문이 있는지 물어봐 주셨고, 원서 상담에 관해서도 항상 친절하게 대답해 주셔서 소심한 성격이여서 질문을 하기 어려워하는 편인데 편하게 질문을 많이 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덕성여대는 제가 1지망으로 여기던 학교는 아니었습니다. 제 모의고사 점수로 덕성여대는 최저가 넉넉한 편이였기 때문에 조금 더 높은 학교에 원서를 쓰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께서 수능은 어떻게 될 지 모르는 것이라고 하시면서 덕성여대를 추천해 주셨고 저도 그걸 깨닫고 덕성여대에 원서를 쓰게 되었습니다. 수능은 정말 예상할 수 없는 것이었고 저는 늘 받던 모의고사 등급보다 거의 한 등급씩 아래의 점수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 때 덕성여대를 안 썼다면 아마 저는 수시로 합격하지 못 했을 겁니다. 원서 상담 때는 본인의 지향도 중요하지만 꼭 최저를 중요시하게 생각하며 로고스 학원의 선생님들의 조언을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논술을 준비하면서 국어에 대한 흥미가 더 생기게 되었고 또한 실력도 향상하게 되었습니다. 글을 독해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던 것 같아서 논술 공부를 하게 되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주변에서는 논술을 로또다.’라는 말을 논술 준비를 하다 보면 간혹 듣게 될 것입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했구요. 하지만 매주 좋은 수업과 첨삭, 그리고 본인의 노력이 따라준다면 꼭 그만큼의 결과가 나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파이널 수업의 백달별 선생님의 덕성여대 반을 수강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파이널 수업을 받던 주에 편도염에 걸리게 되어 몸 컨디션이 안 좋아지고 졸음이 오는 약을 먹게 되었고 파이널 수업을 하루에 연달아 두 개를 들어야 되는 상황이었어서 덕성여대 수업을 제대로 끝까지 수강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전까지 준비한 걸 떠올리고 백달별 선생님께서 간결하지만 자세하게 문제 유형과 표현 방식 등을 알려주셔서 실전 시험 직전까지 예시 답안을 읽어보며 준비하였고 개인적으로 덕성여대 답안을 아주 잘 썼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논술 파이널 반을 수강하면서 저처럼 수업을 하루에 2개를 들어야 하거나 컨디션이 안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꼭 답안을 작성하지는 않더라도 최근 기출문제와 모의문제를 문제 유형을 꼭 읽어보고 예시 답안을 뜯어보면서 나만의 답안을 머릿속으로 써보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로고스 학원에서 파이널까지 최선을 다해 원하는 성과를 이루셨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라벌고 주○○

2024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논술전형 합격

 

저는 이번에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인문논술)에 입학성적우수장학생으로 입학하게 된 서라벌고 주○○입니다.

먼저 저는 논술에 크게 관심이 없었던 학생으로서 논술보다는 학종이나 정시를 통해

대학 진학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두 전형의 아쉬운 진행결과를 보고 급히 논술로 틀게 되었습니다.

인문논술을 준비해 본 경험이 전혀 없었던 저로서는 우연히 로고스를 알게 되었고

5일간 진행되는 파이널 수업을 통해 최대한 많은 경험과 지식을 얻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수업을 진행해 주신 선생님은 소지선 선생님이셨고,

첫날부터 광운대 논술의 특징과 주목해야 할 점을 알려주시고

복잡한 논지를 파악하는 방법과 짜임새 있는 글 쓰는 방법을 가르쳐주셨습니다.

또한, 제가 2시간동안 글을 쓴 내용을 토대로 선생님이 풀이를 해주시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선생님이 풀이를 해주시는 과정에서 제가 놓쳤던 부분이나 잘 몰라서 헤맸던 부분들을 정확히 짚어주시는 점, 특히 선생님이 작성하신 예시 답안의 완벽함이 너무나 놀라왔습니다.

이제 돌이켜보면 선생님의 완벽했던 모범답안을 재차 읽고 분석했던 것이 저의 실력이 늘어 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또 한 가지! 혼자서 글을 쓸 때 어려운 부분들을 선생님의 첨삭을 통해 제가 놓친 부분이나 어떤 단락에서 분량을 조절해야 하는지 알려주셨기에 답답했던 부분들이 속이 시원하게 풀리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가 광운대 인문논술을 하며 깨달은 점은 문단을 적게 나누고 효율적으로 접속사를 사용하여

짜임새 있는 글을 작성하면 수준 높은 글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소지선 선생님의 예시답안이 그러하였고 최대한 따라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 오시는 후배들을 위해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선생님의 조언을

귀담아듣고, 최대한 선생님이 주시는 예시답안을 따라 해보려고 노력하면, 그 어떤 어려운

지문이라도 잘 풀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후배 분들은 입시로 인해 힘든 시기를 겪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자신이 할 수 있다는 믿음과 꾸준한 노력으로 힘든 시기를 견뎌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에게 합격이라는 좋은 추억을 남겨주신 로고스 논술구술학원과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후배 분들이 파이팅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범박고 노○○

2024 가톨릭대학교 공간디자인 소비자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4월부터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여 가톨릭대학교 공간디자인. 소비자학과에 논술전형으로 합격한 노○○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시절 미술을 전공하여 미술 실기에 주로 전념해 내신과 수능점수가 모두 좋지 못한 상황에서 재수를 시작하고 실기까지 포기한 상황이였습니다. 달리 수도권 내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방법이 떠오르지 않아 결국 고등학교 친구의 추천이였던 인문논술을 마지막 동아줄이라고 생각하며 시작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우연한 기회로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선택하여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글재주가 있다고 생각하고 시작한 저의 논술은 막상 시작해 보니 논술의 기본 조건과 형식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이렇게 못쓰는데 어떻게 몇백명 중 3-4명안에 들 수있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미비했었습니다. 그러나 보통의 수업과는 다소 다르고, 특별한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제 글은 비약적인 발전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은 내용과 질은 당연히 담보된다고 앞으로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할 수험생분들에게 자부할 수 있을 만큼 탄탄했습니다. 다른 수업을 들어보면, 선생님만의 해제는 무언가 특별했습니다. 단순히 학교 측 답안을 읊는 듯한 수업들과는 다르게 언제나 최상위 답안 구현을 강조하시며 보이지 않는 한단계 위의 논술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질 높은 수업뿐만이 아니라, 입시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멘탈관리에 대한 부분은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에 언제나 녹아있습니다. 많은 것을 포기하고 시작한 논술이기에 저 또한 재수기간 중 수없이 많이 흔들리고 포기의 갈림길 앞에 놓인 적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일주일에 한번, 혹은 파이널 수업기간 동안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나면 불안했던 마음은 가라앉고, 오히려 난 당연히 합격할거고 1등으로 들어가 보자는 마음가짐이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자존감을 채워주시는 수업내용이 저를 합격으로 이끈 매우 큰 양분이 되었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는 언제나 1:1로 학생들과 소통하며 개개인에 맞는 첨삭과 수시 원서 지원, 논술에 관한 개인적인 상담까지 적극적으로 해주셨기에 수강생들이 매우 많았음에도 개인에 대한 관심도 매우 충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중 원서 지원을 할 때 많은 학원과 학생들이 경쟁률과 모집인원, 과거 입결등에 집중하고는 하지만 유정은 선생님은 최상위권 답안을 써서 합격하면 되므로 어떠한 수치적인 요소에 얽매이지 않으시고 학생들의 원서 지원을 도와주셨고, 그러한 영향으로 저도 경쟁률 상관없이 소신있게 지원한 원하는 학과에 합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업 이외에도 선생님께서는 논술을 혼자 자습하는 방법을 상세히 안내해 주셔서 저는 강조해 주신 리라이팅을 성실하게 반복적으로 이행해 나갔습니다. 논술 합격은 아무리 좋은 수업을 듣는다고 해도 개인이 혼자 글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더 좋은 단어와 문장이 뭘지, 어떠한 키워드가 더 적절할지 등의 깊은 고민이 많지 않다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알기에 저는 더욱 논술에 대한 자습을 게을리 하지 않아 비교적 글이 덜 완성되었다고 느껴지는 수시1차 시험에서 유정은 선생님이 가르쳐주신 기본기를 통해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논술전형을 통해 합격하실 수험생 여러분들 또한 합격은 당연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리라이팅과 수업을 최선을 다해 성실히 듣는다면 저처럼 모든 대입의 길이 막막한 상황에서도 인생역전의 기회를 당당히 얻으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재수기간동안 제 나침반이 되어주시고 합격까지 끌어주신 유정은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선일여고 김○○

2024 경기대학교 경제학부 논술전형 합격

 

합격에 도움이 된 로고스 수업/ 상담/ 컨설팅

처음 정규 수업 때 문제별 답안을 잘 쓰는 법을 탄탄히 한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고, 내가 쓴 답안을 바탕으로 수시로 쓸 학교를 정해가는 것이 마음이 안정되고 효율적이었다.

 

기억에 남는 선생님 : 소지선 선생님

논술 시험 직전까지 거의 모든 수업을 소지선 선생님과 함께 했는데, 소지선 선생님의 응원과 격려가 바탕이 된 첨삭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자신감을 얻게 되어 점점 글을 쓰는 실력도 늘었던 것 같고, 오래 봐왔던 선생님이 첨삭을 해주시니 대학별 수업 때도 조언을 더 잘 이해하고 글에 적용할 수 있었다. 내가 썼던 답안을 첨삭 받고 다시 그 문제를 써보는 리라이팅 과제가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개요를 먼저 짜보는 시간을 가진 것이 시험을 볼 때 긴장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었다.

 

논술 시험 상황 복기

웬만하면 시간이 부족한 느낌이 었어서 개요 짜는 것을 연습해 가기를 잘한 것 같다. 개요 시간을 줄이고 글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더 좋은 글로 다듬을 수 있었다. 긴장된 상태에서 글을 읽으려니 머리가 복잡해졌지만, 학원에서 배웠던 것을 하나씩 떠올리며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니 글이 깔끔해졌다.

 

후배들을 위한 격려의 말

논술을 하면 주변에서 조언도 많이 해주고 걱정도 많이 해주어서 겁도 나고 불안하겠지만, 자신을 믿고 강단 있게 열심히 공부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글을 많이 읽어보고 문제를 많이 접하면서 논술이라는 분야를 먼저 익숙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화여고 공○○

2024 가천대학교 경영학부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논술전형으로 가천대학교 경영학부에 합격한 공○○입니다. 내신은 5점 초반대로 인서울대학은 합격하기에는 불가능한 성적이었기 때문에 정시를 주로 준비하면서 논술전형을 준비하기로 결정하고 9월 즈음부터 로고스 논술학원에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가천대는 최근에 고3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학교라서 수시로 2지망이였습니다. 조경미/이윤표 선생님의 가천대 수업은 기출 논제 풀이 80, 해설 3시간, 쉬는 시간으로 나누어 수업이 진행됩니다. 저는 기출 논제 답안 작성 시간을 실제 시험처럼 활용하고자 했습니다. 후에 해설 강의를 들으면서, 논제 접근 방법, 고득점 포인트, 문제 풀이 전략 등을 필기하고 복습했습니다. 저는 당시 모의고사 성적이 가천대는 갈 수 있는 성적대여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논술전형을 적었던 케이스여서 주로 정시공부를 해야했기에 따로 시간을 내기보단 수업이 끝나고 틀린 것을 위주로 복습을 했습니다.

 

대학별 파이널 기간에는 조금씩 전에 풀었던 기출교재에서 오답만을 추려 답을 외우기보다 어떤 부분에서 내가 실수하는지 공부 흐름이 끊기는 느낌이 들지 않게만 공부했습니다. 예로 들어 국어 답안을 작성할 때 어떤 점을 내가 놓치는지 실수를 하지 않으려면 독서,문학,문법 중 어떤 것을 먼저 풀면 나에게 맞는지 전략 세우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저는 수능 국어 모의고사를 푸는 방식대로 독서>문학>문법 순으로 풀었더니 시간이 단축되길래 이런 식으로 풀었습니다. 더불어 국어 문제에서 오답률이 높은 문제가 나왔을 때는 내가 잘 풀 수 있는 문제인지 확인한 뒤, 살짝 오래 걸릴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바로 다른 문제로 넘겨 시간 단축을 하는 최대한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을 제 나름대로 터득하려고 했습니다. 한편, 수학 답안을 작성할 때 어떤 단원이 부족한지 내가 부분 감점이 되는 부분이 어디인지 실수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수학이 3등급 정도 나오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수능특강, 수능완성의 레벨2정도 쉬운 3점대 문제는 간단히 쉽게 풀 수 있을 거라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큰 오산입니다. 내가 알고 있는 공식이라도 계산 실수를 할 수 있고 논술이기 때문에 간단한 원리는 적어주어야 부분점수도 깎이지 않고 맞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러한 실수를 줄이기 위해 동그라미 번호를 먼저 적고 식을 작성하는 전략을 세워 부분점수까지 챙기기 위해 논술답안지에 다른 친구와의 차별점을 드러내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차별점에서 저의 노력의 흔적을 사소하지만 보여줌으로써 조금 더 채점자가 쉽게 쉽게 채점하고 넘기도록 했습니다.

 

위와 같은 전략은 거의 대부분 제가 스스로 공부하며 터득한 것이지만 조경미, 이윤표 선생님께서 사소한 나름의 전략을 제공해 주시기도 합니다. 논술 시험 전 주에는 가천대 약술형 모의고사를 실제 시험장에서 푸는 느낌으로 문제풀이를 진행했습니다. 정시전형도 챙기려는 수험생이었던 저는 수능이 끝나니 은근히 가천대 약술형이 어색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수능은 객관식이지만 논술은 답을 스스로 도출해야 했기에 모르면 찍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반엔 가천대 약술형 모의고사를 치뤘을 때 처참한 성적을 받아 순간 충격을 먹었지만, 그날 바로 독서실로 가서 왜 잘하던 문제도 틀렸는지 어색한 느낌을 줄이고자 저번 달에 정리해 뒀던 실수한 부분을 다시 곰곰이 생각하며 답을 외운 게 아닌 문제 형식이나 전략을 외웠습니다. 시험이 얼마 안 남았기 때문에 조금 더 긴장하며 봤던 기억이 납니다. 수능성적이 다행히 제가 생각한 대로 나와서 가천대는 충분히 갈 수 있었으나, 대학입시는 끝까지 가봐야 아는 것임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저는 자만하지 않았습니다. 저와 비슷한 친구들도 가천대 약술형 시험을 치르기 위해 올 수 있다고 생각하며 여기서 떨어지면 진짜 끝이다고 생각하며 저를 긴장시켰습니다.

 

조경미선생님은 국어 수업을 해주셨는데 항상 수업을 느끼며 들었던 생각이 정말 지루하지 않은 수업을 이끌기 위해 노력하시는 모습이 보였던 선생님이었습니다. 좋은 선생님입니다. 가천대를 가고 싶어 하는 수험생들의 마음을 잘 알아주시는 선생님입니다. 초반에 가천대 수업을 들으며 약술형 문제를 접했을 때 답이 이해가지 않은 문제가 있어서 질문하러 갔었습니다. 문학 문제였습니다. ‘무슨 특성이 드러나는 구절을 모두 찾아쓰시오의 문제 유형이어서 문학 지문 중에서 두 세 개의 문장을 찾아 써야 하는 문제인 겁니다. 저는 그때 두 문장만 작성했었는데 하나는 맞고 하나는 틀렸습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해서 이러한 답을 썼는데 왜 틀린 건지 여쭤보았는데 조경미 선생님은 정말 친절하게 이 문학은 어떤 주제를 다루는 지문이고, 너가 이렇게 생각한 건 이런 맥락에서 틀린 거야 또한, 맞는 부분은 이런 맥락에서 맞는 거야~라고 답해주셨습니다. 그후에도 이런 의문이 들 때 귀찮아하시지 않고 온화한 모습을 띠시면서 질문에 답해주셨습니다. 궁금증이 해소되면서 두 세 개를 요하는 문제는 신경써서 문제를 풀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풀어 오답률을 줄이는 전략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한편, 이윤표선생님은 수학 수업을 해주셨는데 항상 수업을 느끼며 들었던 생각이 정말 유쾌한 수업을 이끌기 위해 노력하시는 모습이 보였던 선생님이었습니다. 비연예인 박수홍 느낌이 드는 선생님입니다. ㅎㅎ 초반에 수학답안을 쓸 때 어떤 부분은 꼭 써야 되고 어떤 부분은 빼도 되는지 감을 잡지 못 했을 때 수업을 통해 그 감을 잡아주셨습니다. 또한, 실수를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는지 간단한 전략도 틈틈이 알려주셨습니다. 궁금한 건 문자로 보내서 궁금증을 해소해 주시기도 해서 학생들을 아끼시는 모습이 느껴졌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는 수험생 여러분이 제가 정시공부를 그래도 어느 정도 했으니까 질문거리도 생기고 남들보다 우위에서 시작하니 더 쉽게 공부하지 않았을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 부분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저는 완전히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윗글 보셨다시피 저 정도 노력은 해야 내신이 약점인 제가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9평이 끝나고 적정대학도 적정대학이 아니라 생각해야 대학에 합격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진짜로 저는 옆에서 제 친구들을 보면서 합격할 만한 친구들도 떨어지고 슬퍼하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많은 것을 느꼈거든요. 그래서 저는 대학 합격하기 전까지는 제 자존심 다 버리고, 항상 배우려는 마음가짐으로 선생님과 친구들을 대하자 또한, 자주 실수하는 부분은 학원이나 독서실에 가서도 항상 기억하며 놓치지 않으려는 자세를 가지자. 이대로 가면 난 합격할 것이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대학입시를 하면서 정말 저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인생도 앞으로 잘해도 탈락할 수 있고 못해도 합격할 수 있다고 말이죠. 이 글을 읽고 가천대생으로 들어오고 싶은 여러분 로고스 조경미, 이윤표 선생님 수업을 들으며 틀린 건 무조건 끌고 간단 생각으로 앞으로 실수하지 않도록 줄여나가고 더불어 자존심 버리며 예측 불가한 대학입시 성적을 미련없이, 후회하지 않기 위해 지금 최선을 다하세요. 내년에 가천대 선후배로 만나길 바랍니다. 화이팅!!

 

 

정발고 홍○○

2024 고려대학교 세종캠 글로벌학부 / 연세대학교 미래캠 자율융합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2024 논술전형으로 고려대학교 세종 캠퍼스와 연세대학교 미래 캠퍼스에 최초 합격한 로고스 수강생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삼학년이 된 2023년도 3월 초에 논술전형을 접하게 되었고 비록 거리가 멀었음에도 일산에서 대치동에 위치한 로고스 논술 학원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첫 수업을 로고스 대표강사님이신 천승홍 선생님의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예상과는 전혀 다르게 논술은 저에게 새로운 길과 흥미를 제시해 주었습니다. 그 이후로 연세대학교, 서강대학교, 성균관대학교 특강, 홍익대학교, 동국대학교 특강 등 여러 학교의 특강을 들으며 논술의 감각을 익혀 나갔으며 자신감 또한 점점 늘어갔습니다.

 

제가 수강했던 여러 특강들 덕분인지 처음 시험지를 받았을 때 전혀 당황하지 않고 평소 하던 것처럼 편하게 논술 시험을 치를 수 있었습니다. 비록 수능 최저를 충족하지 못해 여러 학교에 합격하지 못했지만, 로고스 학원의 논술 수업은 항상 방향성 잃고 방황하던 저의 글에 방향을 잡아주었고 제가 머릿속으로 구상하는 글의 내용을 답안지에 논리적으로 써 내려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었습니다.

 

특히 일대일 첨삭 시간에는 제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파악시켜 주셨으며 어떤 방식으로 보완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결코 쉽지 않았던 1년간의 수험 생활 두 대학 합격이라는 결과를 볼 수 있게 해주셔서 천승홍 선생님과 첨삭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로고스 논술 학원에서 배운 논술이 입시에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의 삶에서도 지혜롭게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전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