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ACCEPTANCE NOTE합격수기

학생수기

2024 로고스 명문대 합격수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4-02-27 조회434회 댓글0건

양서고 박○○

2024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KU 논술 우수자 전형으로 건국대학교에 합격한 수강생입니다. 논술을 준비해 본 적 없던 제가 로고스 학원에서 파이널 특강만으로 논술전형에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로고스만의 노하우가 있었기 때문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들었던 수업은 백달별 선생님의 건국대 인문 파이널 수업이었습니다. 처음에 수업을 듣기 전 그거 3시간의 수업만으로 얻어 갈 수 있는 것이 있을까 의문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수업이 끝나고 집으로 가는 길에 첨삭해 주신 제 글을 읽어보면서 수업 시작 전 강의실의 수강생 중 합격생이 반드시 있을 것이라던 백달별 선생님의 자신감의 원천을 깨달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논술을 접해본 적이 없어서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도 모르고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도 몰랐습니다. 그래서 평소 논술전형이라고 하면 그저 글솜씨가 뛰어난 사람들이 합격할 수 있는 전형이라고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백달별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글을 쓰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제시문에 접근하는 사고방식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건국대 문제 스타일에 맞게 저의 접근 방식과 풀이를 대입할 필요가 있음을 느꼈습니다. 건국대학교 논술 시험이 수능이 끝나고 2일 뒤 인지라 평소 건국대의 출제 스타일을 분석할 시간 또한 부족했는데 백달별 선생님이 그동안의 기출을 바탕으로 직접 정리해 주신 접근 방법을 토대로 사고하려고 노력했더니 합격이라는 결과가 따라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시문을 어떻게 해석할지도, 그 제시문의 내용으로 어떤 주제를 바라봐야 할지도, 소설을 읽고 어떤 점을 캐치해야 하는지도 모두 백달별 선생님 덕분에 수월하게 이해하고 체화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논술 학원에 오는 것에 대한 최대 장점은 내가 쓴 글에 첨삭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는 첨삭을 통해 제가 불필요한 내용을 많이 쓰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글을 간결하게 쓸 줄 알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글이 더 명확하게 요점만 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추가로 더 좋았던 점은 제가 쓴 글에서 좋았던 부분을 첨삭해 주시는 것이었습니다. 저의 경우, 이런 방식으로 사고했던 사람은 저 밖에 없었다던 칭찬하는 말을 써주셔서 더욱 논술에 자신감을 가지고 쓸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저처럼 수능이 끝나고 급작스럽게 논술을 준비하시는 분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분들께 제가 로고스를 선택한 이유와 그 외의 꿀팁들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로고스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로고스 수강생들의 합격률이었습니다. 실제로 제 주변에도 작년에 로고스를 통해 중앙대에 합격한 친구도 있었고, 학교 담임 선생님이 자신의 학생들이 많이 합격했다고 추천해 주신 곳이었기 때문에 믿고 등록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두 번째, 대치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위치상 가장 좋은 정보들이 모일 수밖에 없는 곳입니다. 그 위치에서 오랫동안 강의를 할 수 있는 학원이라는 것은 그만한 정보력과 노하우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 좋은 강의력입니다. 예상보다 더 간결하고 핵심 있게 알려주십니다. 문제가 어떤 형식으로 출제되는지 예시답안을 기반으로 설명해 주셔서 시험 당일에 어떤 지문이 와도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준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예비 로고스 수강생분들께 알려드리고 싶은 게 있습니다. 저는 파이널 수업을 그저 듣고 넘기는 수업으로 보내고 싶지 않아서 당일에 수업을 듣고 집에서 그전 기출들로 수업에서 배운 사고하는 방식으로 저만의 글을 쓴 뒤 학교 측에서 올려 주신 예시답안과 비교하면서 더욱 건국대학교에서 원하는 글을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마냥 수업을 듣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건국대학교의 예시 답안을 보고 자주 쓰는 표현이 무엇인지,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지 자기만의 방법을 찾으셔서 부디 좋은 논술을 쓰는 여러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에게 좋은 결과가 있게 도와주신 로고스 학원에게 감사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정발고 홍○○ 

2024 건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광운대학교 국제학부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건국대 영어영문학과에 KU논술우수자 전형으로, 그리고 광운대학교 국제학부에 논술우수자 전형으로 최초 합격한 홍○○입니다.

 

수기를 작성하기에 앞서 내신과 수능성적이 턱 없이 부족했던 제가 건국대와 광운대를 합격할 수 있게 만들어 주신 천승홍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고등학교 3학년 때 7월부터 논술을 시작했습니다. 그때는 로고스 학원이 아닌 목동에 위치한 학원으로 다녔습니다. 연초가 아닌 7월부터 다녔기 때문에 저는 기본기가 잡혀있지 않은 채로 현역 때 논술 시험에 응시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최저떨과 최저 없는 대학 모두 불합격을 받게 되었고, 재수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재수하면서도 논술 전형으로 대학을 붙기란 하늘의 별 따기와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수능 공부와 더불어 논술을 열심히는 준비하되, 큰 기대는 갖지 않았습니다. 현역 때 너무 행복회로만 돌리다가 받은 마음의 상처 때문이기도 하겠지요.

 

저는 그래서 재수하면서도 똑같이 6월 모의평가가 끝나고 7월부터 로고스 학원에 등록을 하였습니다. 처음에 저는 유명한 선생님들이 많이 계신 이 학원에서 정규반으로 들어갈 선생님 한 분만 고르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입시 커뮤니티에서 천승홍 선생님이 논술을 기초부터 잘 다져주신다는 얘기를 듣고 천승홍 선생님이 맡고 계신 연서성 정규반으로 들어갔습니다. 연서성반으로 들어갔지만, 서강대와 성균관대 최저를 맞추는 것에 자신이 없었던 저는 천승홍 쌤이 맡고 계신 명문대 반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명문대 반에서 들은 수업과 천승홍쌤이 하셨던 건국대 프리파이널 수업이 저에게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저는 자부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명문대반으로 들어가 논술을 시작하고 나서, 저는 제가 논술을 잘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계속 들었고 예시답안과 동일하게 쓰기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제가 쓴 답안을 볼 때마다 자신감이 없었습니다. 스스로가 논술에 대한 감이 없다고 생각이 들었을 때 쯤에 천승홍 선생님께서 각 제시문에서 주장과 근거를 명확히 찾는 것을 1:1 과제로 내주셨고, 찾은 주장과 근거를 토대로 요약하라고 주신 과제가 저에게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대망의 수능이 끝나고 논술 고사를 치를 때까지도 저는 현장에서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에 집중을 많이 했기 때문이죠. 저는 그 행동이 저에게 좋은 결과를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건국대 프리파이널 또한 제가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던 수업입니다. 건국대가 수능 시험을 치르는 주 주말에 바로 시험이 있던 터라 파이널은 들을 시간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붙을 수 있던 이유는 천승홍 선생님 프리파이널 수업 덕분입니다. 저는 논술의 기초를 다지고 나면, 본인이 쓴 원서에 해당하는 대학들의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천승홍 선생님은 건국대 스타일을 굉장히 잘 알려주셨습니다. 1번 문제인 도표 분석 문제에서 어느 정도까지 다른 제시문과 연결을 시켜야 하는지, 그리고 소설이 등장하는 2번 문제에서는 화자나 주인공의 감정 변화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 등 모든 것이 저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저는 건국대 논술 고사를 치를 때도 정말 주인공의 감정 변화에 집중을 하여 글을 구성했습니다. 선생님께서 그만큼 강조하셨기 때문에요.

 

이렇게 천승홍 선생님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지만, 그래도 역시 논술 합격에 60% 이상 다가갈 수 있는 열쇠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입니다. 꼭 수능과 곁들여서 논술 준비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원서를 낼 때는 반드시 수능최저를 충족할 수 있는 대학들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입시는 끝까지 결과를 알 수 없으니 절대로 포기하면 안됩니다. 이 두 가지만 잘 지켜도 합격 가능성이 엄청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에게 논리적으로 글 쓰는 방법을 알려주시고, 과분한 학교를 입학시켜 주신 천승홍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 수기를 읽고 계신 여러분들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죽전고 윤○○

2024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부 / 홍익대학교 법학부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십니까, 저는 동국대 경찰행정학부(인문계열)과 홍익대 법학부를 합격한 윤소연입니다. 저는 로고스 논술학원에서 추석특강으로 나흘 동안 백달별 선생님의 논술인텐시브 수업을 수강했으며, 지원한 타학교 수능 직후 직전 파이널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저는 추석특강으로 들은 백달별 선생님의 논술 인센티브 수업이 합격에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제 내신은 원하는 학교에 지원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점수대였습니다. 따라서 저는 수시를 논술 전형으로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추석 이전까지는 쭉 수능 공부에만 집중했던터라 논술에 대한 기초가 많이 부족하였고, 또한 수능까지 남은 기간이 얼마 되지 않던 시기이었기에 논술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짧은 시간 내에 부족한 저의 논술 기초를 탄탄하게 할 수 있는 수업으로 이 수업을 선택하였습니다. 나흘동안의 수업에서 저는 각 문제의 유형별 구조와 논술의 기본기를 배웠습니다. 백달별 선생님께서는 기출을 바탕으로 각 유형은 어떤 것인지, 유형별로 어떻게 구조를 짜고 글을 써내려가야 하는지를 친절하고 상세하게, 그리고 무엇보다 재밌게 알려주셨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저는 논술에 출제되는 문제 유형의 기본적인 틀이 잘 잡혀 어떠한 학교의 논술을 쓰더라도 기본적인 틀은 일관되게, 그리고 유형에 맞는 깔끔한 글을 쓸 수 있는 힘을 많이 길렀습니다. 나흘동안의 수업을 통해 탄탄하게 잡혀진 기본기는 제가 두 학교에 합격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수업의 장점이 깔끔한 설명, 유쾌한 수업 분위기, 그리고 백달별 선생님의 첨삭 지도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은 여러 가지 비유를 드시면서 재미있게, 그리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의 유머러스함 덕분에 유쾌하고 학생들도 능동적으로 잘 참여하는 분위기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첨삭 조교 혹은 선생님이 따로 계시는 다른 수업과 다르게 이 수업에서는 백달별 선생님께서 직접 학생들에게 첨삭 지도를 해주셨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가장 만족스러웠던 것같습니다. 첨삭 지도를 받을 때, 백달별 선생님께서는 제가 잘한 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콕콕 찝어 설명해 주셨고 부족한 부분은 어떤 식으로 보완하면 좋을지를 친절하게 설명해 주셔서 논술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논술을 준비할 때 기본적으로 수업을 열심히 들었지만, 첨삭과 복습에 굉장히 많은 신경을 기울여 공부했습니다. 논술 실력은 엄청나게 뛰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가산점을 많이 받으려고 하기보다는 최대한 감점을 받지 않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여 공부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첨삭 받은 부분을 꼼꼼하게 살피며 어떤 부분에서 제가 감점을 많이 받는지, 유형별로 제가 부족한 부분을 체크하며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매일 수업이 끝난 후 독서실이나 집에서 1시간~1시간 30분 정도를 논술 복습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시간동안 저는 자료를 한번더 체크하고 스스로 문제를 다시 읽으면서 구조도를 짜보고 선생님의 구조도와 비교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놓친 부분을 체크하였고, 그다음에는 선생님의 구조도를 바탕으로 글을 써 유형별로 구조가 손에 익도록 연습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덕분에 이후 논술을 쓸 때 유형별로 명확한 구조가 잡혀 깔끔한 글을 쓸 수 있었지 않나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논술을 준비하는 후배분들에게 저는 1년동안 너무 논술에만 매몰되어 있지 말라고 당부하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학교는 최저가 있기 때문에 아무리 논술을 잘 쓴다고 해도 최저를 맞추지 못한다면 몇 개월 혹은 1년동안의 노력이 말짱도로묵이 됩니다. 실제로 저는 2023학년도 수능 당시 최저를 맞추지 못하여 논술을 응시하러 가지조차 못하였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자신이 논술러라고 하더라도 수능까지는 수능 공부에 집중하면 좋겠습니다. 수능 이전에 논술 수업이 듣는다면 논술 수업이 끝난 후 당일 밤에 시간을 잡고 집중하여 복습을 하는 것으로 논술을 준비하고, 나머지 시간은 모두 수능 공부에 쏟아부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논술은 수능 이후 파이널 수업을 네다섯번 들을 때에 빡 집중하여 공부한다면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논술 현장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감입니다. 멘탈이 갈리는 상황에서도 자신감을 가지고 그동안 연습했던 학교별 논술 구조에 맞게 쓴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은광여고 곽○○

2024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동국대학교 경영학과에 최초합한 학생입니다. 저는 수능 이후 안홍열 선생님의 동국대학교 파이널 수업 1회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는 천승홍 선생님의 성균관대 프리 파이널 3회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이를 통해 논술의 기본기를 어느 정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선샌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앞서 말한 것을 통해 알 수 있듯, 저는 논술 준비를 늦게 시작한 편이였습니다. 특히 동국대학교의 논술은 수능이 끝난 주에 응시해야 했기 때문에 수능 이후에는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굉장히 촉박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물론, 일찍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겠지만, 늦게 준비하더라도 방법을 확실히 알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제 글이 논술 준비를 늦게 시작하여 불안하신 분들께 특히 힘과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안홍열 선생님 수업의 장점 & 수업 잘 활용하기

안홍열 선생님의 경우 파이널 수업 때 3년치 기출을 집에서 풀어볼 수 있도록 예시답안과 함께 제공해 주셨습니다. 이 자료가 집에 가서 혼자 공부할 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수업 중간 중간 질문 할 시간을 주시기 때문에 이때 동국대학교 논술의 특징이나 평소에 궁금하였던 부분, 헷갈리던 부분을 질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이때 제가 당해 동국대학교 모의논술을 풀면서 궁금했던 점을 여쭈어봤습니다! 그리고 다른 친구들의 질문과 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면서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보완하게 되기도 하고 수업이 더욱 풍성해지며 학교가 원하는 답안에 점점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공개적으로 질문하는 것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쉬는시간, 수업이 끝난 이후나 답안을 제출하면서 질문해도 친절하게 답변해 주십니다!) 당일에 쓴 첨삭된 답안에 대한 질문도 받아주시므로 학원에서 첨삭받은 것을 꼼꼼히 읽어보신 후 남아서 충분히 질문하셔서 궁금하신 점은 최대한 현장에서 해결하시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수업을 활용하여 스스로 채울 부분

저는 동국대 수업은 파이널 수업 1번만 들었었기 때문에 늦게 시작했던 만큼 수업이 끝난 후 최대한 많은 문제들을 써보고 제 글을 보완하여 시험장에 가고자 했습니다. 먼저 선생님께서 주신 자료에 있는 기출 문제들을 풀고 이후에 예시답안과 비교를 하면서 점점 제 답안이 예시답안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알려주신 팁들과 학교의 특징을 유념하면서 글을 쓴 후 예시답안을 보며 제 글의 문제와 개선 방향을 파악하였습니다. 스스로 첨삭을 한다고 생각하면서 예시답안을 보며 제가 쓴 답안에 코멘트를 적었습니다. 모든 예시답안을 베껴 쓸 시간은 안 되었기 때문에 헷갈린 문제들만 예시답안을 베껴 쓰면서 학교가 어떤 답을 좋아하는지 직접적으로 느끼고 체화하고자 했습니다. 새로운 문제에 전에 스스로 생각했던 개선 방향을 적용하여 글을 쓸려고 하였습니다. 이런 식으로 스스로 계속 피드백을 주면서 점점 더 학교가 원하는 글에 완벽히 일치할 수 있도록 쓸고자 했습니다. 피드백은 선생님께서 주신 자료, 수업 시간에 필기했던 내용, 예시답안에 기반하여 했습니다. 시험장에서는 선생님께서 주신 자료 하나를 가져가서 그 안에 있는 예시답안들을 읽었습니다.

3. 격려의 말

수능이라는 큰 시험이 끝나고 나면 몸도 마음도 많이 지쳐있어 곧바로 논술 공부를 열심히 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렇지만 논술시험을 다 보는 것까지가 수능의 끝이라고 생각하고 이후 합격한 화면창, 즐거운 대학 생활을 생각하시면서 힘을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논술 준비할 때는 그 누구도 결과를 모릅니다. 너무 자만하지도 좌절하지도 마시고 열심히 노력하셔서 원하는 결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저의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고 이 글을 읽은 모두를 멀리서 응원하겠습니다.

 

 

 

동덕여고 고○○

2024 동국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덕성여자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논술전형으로 동국대학교에 합격한 학생입니다. 저에게 도움이 되었던 수업들은 조경미 선생님의 정규수업과 홍대, 숙대, 세종대 파이널, 소지선 선생님의 추석특강 동국대학교 파이널, 그리고 유정은 선생님의 외대 파이널 수업입니다.

저는 고3 3월쯤부터 논술 수업을 들었습니다. 학교 성적과 모의고사 성적이 둘 다 애매했기 때문에 6논술을 하기로 마음을 먹고 있었습니다. 조경미 선생님의 정규 수업을 들으며 평소 논술 실력을 키워왔고, 수시 원서를 작성할 때 선생님의 상담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상담할 때에 저의 논술 실력과 더불어 최저 달성 가능성을 함께 고려하여 어떤 6개의 학교에 지원할 지 추천해주셨습니다. 제가 최종적으로 가게 된 동국대학교 역시 선생님의 상담덕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수시 최종 결과를 보아, 선생님께서 추천해주신 학교들 모두 적절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조경미 선생님께서는 매주 나눠주시는 교재 뒷쪽에 해당 논술 문제와 연관되는 배경지식이 담긴 내용을 함께 주셨습니다. 시간이 남을 때 그 내용들을 살펴보는 것은, 추후에 비슷한 주제의 논술 문제가 나올 때 더 수월하게 푸는것에 도움이 되었고 실제 논술 시험에서도 관련된 내용이 나와서 놀랐던 경험이 있습니다.

6개의 학교가 정해진 후 추석 특강으로 듣게 된 소지선 선생님의 동국대 수업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동국대학교는 문제 형식이 다양한 만큼 어떤 방법으로 문제 풀이를 하고, 개요를 작성하는 것이 좋을지 배우며 이는 합격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또한 조경미 선생님의 여러 파이널 수업을 통해서 각각의 학교가 지향하는 문제 풀이 방식을 배우고, 선생님께서 쉽게 설명해 주시는 것을 들으며 발전해 나갔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정은 선생님의 한국외대 수업도 간결하며 제시문을 분류할 때 외대만의 특유한 방식이 있다는 것을 배우고, 쉬워 보이는 외대지만 어떤식으로 내 글을 돋보이도록 만들 수 있는지 알아갔습니다. 그리고 선생님들의 수업 덕분에 논술에 합격했습니다.

논술에서 중요한 것은 수업과 더불어 예시 답안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출제자가 의도한 문제풀이의 길을 찾아내며, 출제자가 원하는 방식의 답안을 적어내는 것입니다. 각각의 대학이 요구하는 최저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멈추지 않고 꾸준히 감을 잃지 않도록 글을 적어가며, 선생님들의 첨삭을 받고 계속해서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꾸준히 글을 적어갔기에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의 칭찬과 격려 덕분에 자신감을 얻고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동작고 오○○

2024 동국대학교 국제통상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천승홍 선생님의 동국대 프리파이널 수업으로 동국대학교 국제통상학과에 합격하게 된 학생입니다. 사실 프리파이널 3일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내가 학교가 원하는 합격 답안을 쓸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들기도 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논술 전형에 막연한 기분이 들었는데 수업에서 동국대의 답안 특징을 이해하기 쉽고 간결하게 알려주신 것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어 합격으로 이끌어 주었습니다.

선생님의 프리파이널 수업을 듣기 전에는 대학별로 어떻게 답안을 적어야 하는지 감이 안 와서 그냥 막 썼던 기억이 나는데요, 천승홍 선생님과 함께한 수업 기간 동안 선생님께서 동국대 답안의 특징과 방향성을 수업 시간에 알려주시고, 개인별로 부족한 부분을 1:1 개인 코칭을 통해 짚어주셔서 더 기억에 남아 확실하게 고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제가 스스로 답안을 생각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셔서 실전에서도 답안을 떠올리는 데에 어려움이 없었고 그 덕분에 시간도 단축할 수 있어서 더욱 완성도 있는 답안을 쓰는 데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업이 재밌습니다 ㅎㅎ 지루한 적이 한 번도 없고 시간도 엄청 빨리 갔어서 즐겁게 다닌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업 때 항상 시사 자료를 같이 나눠주시는데, 독해력은 물론이고 실전에서 어려운 지문을 봐도 당황하지 않게 해주는 실력을 키워주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형학원의 첨삭 선생님들은 매번 바뀌어서 혼란스럽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 걱정했지만 걱정한 게 무색하게도 모든 첨삭 선생님들의 첨삭 방향성도 같고, 첨삭의 질이 너무 좋아서 오히려 놀랐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질문한 것도 친절하고 꼼꼼히 알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집에서 혼자 논술 공부를 할 때는 필기와 함께 수업 내용을 복기하고 예시답안을 보면서 필사해 보거나, 자습 문제를 쓰고 자가 첨삭해 보기도 했습니다. 또한 첨삭 받은 것도 리라이팅하고 시사자료도 다 읽는 것을 반복하니까 그 학교의 답안 방향성을 체득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도 논술은 운이 90%라고 생각하던 사람 중 한 명이었는데, 막상 겪고 보니 그게 아니라 특정 대학교의 답안 특징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여 답안을 써내는 능력이 더 중요하였다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논술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이 수기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원하시는 결과 이루시길 바랄게요! 동국대학교 합격으로 이끌어 주신 천승홍 선생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당곡고 김○○

2024 동국대학교 북한학전공 Do Dream 전형 합격

 

1. 합격에 도움이 된 로고스 수업

2일 동안 진행된 동국대 면접 준비 수업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저는 반수생이라서 현역 친구들보다 면접을 준비할 시간이 적었고, 현역 때 면접을 본 경험이 없었기에 정말 걱정도 많이 되고 가닥을 잡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로고스에서 면접 준비 수업을 수강하면서 짧은 시간 동안 주요한 팁들과 합격한 학과 면접에 등장할 만한 예상 질문들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제가 밀고 나가야 할 방향성과 동국대에 적합한 인재상에 저를 맞출 수 있었고 결국 최종 합격을 따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기억에 남는 선생님

최지안 선생님과 보조 선생님 같으신데 성함을 모르는 여자 선생님이 가장 기억이 남는 것 같습니다. 최지안 선생님께서는 제가 전적대에서 전공을 하고 있던 것과는 좀 거리가 있는 학과에 대한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을 때 상담을 통해서 용기를 불어넣어 주셨고, 다른 수강생들의 예를 들어주시면서 제가 사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설명해주시면서 가닥을 잡는데 큰 도움을 주셔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성함을 모르는 여자 선생님께서는 2일 동안 저와 함게 면접 준비를 해주셨는데 부족한 부분을 너무 잘 찝어주셨고, 제가 보완해 나갈 점, 그리고 질문에 대한 대답에 필요한 구체적인 사례들도 제시해주셨습니다. 저에게는 정말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기에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3. 서류 준비 및 구술 학습 과정

저는 로고스에서 제공하는 예상 질문들을 수 차례 곱씹으면서 동국대학교 교수님들이 좋아하실만한 그리고 저를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대답을 완성 시키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교수님들이 쓰신 논문을 찾아서 읽어보면서 제 생기부와 연결되는 부분이 있다면 논문의 내용과 제 생기부 내용을 혼합해서 흥미로운 대답을 완성하려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예상치 못한 질문들이 나왔을 때 여유롭게 대처하자는 마인드 컨트롤을 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아무리 예상 질문들을 준비해가도 예상치 못한 질문이 나오면 당황해서 버벅거릴 바에는 여유롭게 맞받아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으려 노력했습니다.

 

4. 면접 상황 복기

저는 생기부와 관련된 질문이 두 개 밖에 안나와서 당황했습니다. 그리고 생기부와 관련된 질문도 현 정부의 정책이 잘못됬냐 안됬냐 어쩌면 정치색을 드러내야하는 질문이 나와서 몹시 조심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또한, 3년 동안 토론 동아리를 했는데 가장 인상 깊었던 토론 주제가 무엇이냐는 질문이 있었는데요, 저는 수술실 내 cctv 설치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면서 북한과 우리나라와의 관계와 그리고 이에 대해서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제시하면서 어떻게든 북한을 언급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느낌이었고, 면접 유형은 압박면접이었습니다. 저는 저를 표현할 수 있는 명사 2가지를 얘기해봐라, 그 이유가 무엇이냐, 그 꼬리에 꼬리를 물어서 계속 물어보셨습니다. 저는 이때 저에 대한 인성과 대처능력을 보고 싶으신건가라는 생각이 들어서 머리 속에 생각나는 것을 여유 있는 척하면서 이야기를 이어나갔던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면접 시간이 짧게 느껴졌는데,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냐는 질문에 주도적 인재상임을 암시하는 말을 하면서 저를 어필했고, 준비한 것을 다 보여줬냐, 충분하냐는 말에 웃으면서 좀 부족한데요라고 대답하면서 부드럽게 풀어가려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5. 후배들을 위한 격려의 말

정말 대학이라는 것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장담할 수 없기에 준비하고 결과를 기다리는 시간이 엄청 불안하고 피말리는 시간일거예요. 하지만, 면접 시간 10분으로 나라는 사람을 평가할 수 없다라는 생각으로 자신감 있게 준비하고 면접을 보시면 충분히 좋은 결과가 여러분들을 맞이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들 좋은 결과 얻어서 행복한 캠퍼스 라이프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선일여고 임○○

2024 동국대학교 중어중문학과 논술전형 합격

 

저는 20231월부터 로고스 논술학원에서 안홍열 선생님의 정규수업과 유정은 선생님의 세미파이널, 파이널 수업을 듣고 동국대학교 중어중문학과에 현역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안홍열 선생님의 정규수업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점은 직접 첨삭해 주시며 단순히 논술의 답안을 제가 맞췄는지가 아니라 문장 하나하나 집중해서 봐주시면서 저의 글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히 짚어주셨다는 것입니다. 논술을 배운지 얼마 안 됐을 때에 저의 글은 주술호응도 맞지 않고 접속사를 때에 맞지 않게 사용하여 글이 어색하게 읽히는 등 문제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안홍열 선생님 덕분에 저는 제 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고칠 수 있었고 그 후 저는 문장이 깔끔하고 잘 읽힌다는 칭찬을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또 저는 제 내신으로는 서울에 있는 주요 대학에 합격하기 어려운 상황이였고 그런 저에게 안홍열 선생님은 6논술을 권하셨습니다. 학교 담임 선생님을 포함해 주변 사람들이 모두 말렸지만 입시가 다 끝난 지금 저는 6논술을 쓰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며 논술전형으로 원서를 6개 다 쓴 것에 대해 절대로 후회하지 않습니다. 일년 동안 저의 대학에 대해 진지하게 같이 고민해 주신 안홍열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선생님 덕분에 제 내신보다 훨씬 높은 대학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9월부터 들었던 유정은 선생님의 세미파이널 수업과 파이널 수업은 반 개월 동안 논술을 배웠던 저에게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단순히 논술 문제를 해설해 주시는 것이 아니라 그 학교가 왜 이런 논술 문제를 출제했는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원하는 인재상을 설명해 주시며 학교가 학생들의 논술 답안에서 보고 싶어 하는 점들이 논술 문제 속에 녹여져 있다는 점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유정은 선생님의 논술 수업을 들은 저는 논술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그저 답을 맞추고 안 맞추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교가 학생들의 답안에서 보고 싶어 하는 점을 정확히 보여줘야 합격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선생님의 수업을 들은 후 학교의 특징을 분석해 보며 학교가 원하는 인재상을 제 답안에 녹여낼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제가 합격한 동국대학교를 예로 들자면 유정은 선생님의 동국대학교 수업을 들으며 동국대학교는 다른 학교들의 논술 스타일과 달리 간단명료하게 논술 논제에 대한 답인 본론만을 논술하는 구성을 좋아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유정은 선생님만의 차별화된 수업 덕분에 저는 현역으로 63:1의 경쟁률을 뚫고 최초합을 받아냈습니다. 또 동국대 논술 시험 전 파이널 수업에서 풀었던 주제가 시험 당일 그대로 나와서 어려움 없이 풀 수 있었으며 유정은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시험을 보러 갔을 때 해야 하는 행동 요령에 따라 문제를 풀어 시간 내에 만족스러운 답안을 완성했습니다.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들은 후 저의 잘못된 논술 습관을 다 버릴 수 있게 되었고 항상 학생들을 진심으로 아껴주시며 열정적으로 수업해 주시는 유정은 선생님의 모습을 보며 저도 더 열심히 논술에 매진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듣지 않았더라면 6논술이었던 저는 6광탈을 했을 것입니다. 유정은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 모두에게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진심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와 같이 내신이 높지 않아 내신 성적으로 원하는 학교를 쓸 수 없는 학생들은 꼭 논술전형에 도전해 보았으면 합니다. 논술전형에 대해 대부분 로또라고 말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논술을 정확한 답안이 정해져 있으며 그 답을 누가 맞추냐에 싸움이며 이는 다른 시험과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또 학교에서 보고 싶어 하는 바를 제대로 논술 답안에 적어낸다면 충분히 최초합을 받아낼 수 있는 전형입니다. 하지만 논술에만 집중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수능을 중점으로 논술도 챙기는 것이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논술전형의 경쟁률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최저를 맞추지 못한 학생들을 제외한 실질 경쟁률은 최종 경쟁률보다 반 이상이 낮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처럼 6논술을 준비하거나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꼭 자신이 최저를 맞출 수 있는 학교에 맞춰 원서를 써야 하며 최저를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대고 김○○

2024 홍익대학교 자율전공학부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홍익대학교 자율전공학부에 논술전형으로 최초 합격한 김○○입니다. 논술전형은 운이 상당 부분 작용한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따라서 저 또한 작년까지는 논술전형에 대한 기대가 전혀 없었습니다. 하지만 주변에 로고스를 통해 논술전형에 합격한 친구들이 여럿 있었고, 이에 올해 재수를 하면서는 친구의 추천을 받아 천승홍 선생님의 프리파이널, 파이널 수업을 들었고, 결국 막연한 운의 영역을 대폭 줄이고 원하던 학교에 합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천승홍 선생님의 프리파이널 및 파이널 강좌는 개별 학교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매 수업 전반부마다 학교의 채점 방식에 입각한 답안의 구성 방법을 알려주십니다. 첫 수업에 구조를 필기하고 이어지는 회차마다 이를 체화하면 어느 순간부터 해당 학교에 딱 맞는 답안의 틀을 자연스럽게 지키면서 쓸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수업 후반부에는 지문과 도표 등을 분석하는 과정을 보여주시는데, 각 요소를 연결하여 키워드와 결론을 추출하는 것이 상당히 논리적이면서도 고차원적입니다. 입시 커뮤니티에서 선생님 수업이 어렵다는 후기가 종종 보이는 이유가 여기서 비롯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선생님 해설만큼 해야 한다는 강박을 가지기 보다는 제가 푼 과정과 비교하면서 인문논술에 최적화된 교양수업을 듣는다는 느낌으로 수업을 들은 결과, 어느 순간부터 선생님이 강조하시는 부분과 조금씩 제 답안이 일치해 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편, 수업 중반부에는 기출과 선생님 자작문항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게 되는데, 그때 각자 지난 회차에 쓴 답안에 대한 첨삭을 받게 됩니다. 천승홍 선생님은 개인 첨삭팀을 운영하고 계셔서, 첨삭 또한 천승홍 선생님의 수업의 연장이라고 할 만큼 본 수업과 호환성이 높고 자세합니다. 특히 첨삭팀장님께서 매 회 동일한 첨삭 선생님을 배정해 주셔서, 지난 첨삭과의 연결성을 가지게 되고, 이에 따라 고쳐야 할 부분에 대한 점진적 향상을 효과적으로 피드백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에는 일정상 프리파이널 기간부터 천승홍 선생님과 함께 해서, ‘겨울부터 커리큘럼을 들었다면, 논술 실력 자체를 끌어올려 더 많은 학교에 합격할 수 있었을 텐데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제 합격의 요인에는 운과 저의 실력도 있겠지만, 가장 큰 요인은 천승홍 선생님 수업을 선택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분들께도 자신 있게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동화고 양○○

2024 홍익대학교 자율전공(인문·예능) 논술전형 합격

 

저는 흔히 말하는 논술 노베이스였습니다. 미대 진학을 위해 수능과 실기에만 집중하던 중 홍익대의 경우 자율전공을 통해 미대에 진입할 수 있다는 것을 원서 접수 직전에 알게 되어 9월 중순부터 오직 홍대만을 목표로 논술 공부를 병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인근 소규모 학원을 다니다가 부족함을 느껴 친구의 추천으로 로고스에서 백달별 선생님의 홍익대 파이널 강좌를 수강했습니다. 한달보다 조금 짧은 준비 기간에도 불구하고 최초 합격을 할 수 있었던 것이 단순히 운이 좋았다 보일 수도 있지만, 선생님의 도움과 제가 쏟은 노력의 결과라 생각합니다.

 

물론 강의를 수강한 모두가 합격하는 것은 아니지만 선생님은 학생들의 합격을 목표로 본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노력하기에 배운 것을 체화하면 누구나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수업이 끝난 후 집에 오면 그날 쓴 답안과 선생님의 해설을 간략하게 복기한 후 다음날 리라이팅 과정을 꼭 거쳤습니다. 이때 바로 예시답안을 보고 새 답안 작성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전날 수업을 바탕으로 문제 독해부터 다시 하며 선생님의 풀이 방식과 비교해 맞춰가는 연습을 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대학 측의 문제 출제 의도를 파악하고 예시답안이 왜 합격답안인지 분석할 수 있는 눈을 길렀습니다. 학원을 바꾼 후 가장 만족한 부분이었는데요, 이전 학원은 선생님 한 분이 여러 학교를 담당하셨는데 로고스는 각 학교마다 반이 나뉘어 있어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해당 대학이 요구하는 스타일을 파악하기 더 수월했습니다.

 

홍익대는 완성된 글 전체의 유기성을 중시하는 편인데요, 따라서 다소 당황스러운 논제 유형이 나오더라도 백달별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전체를 바라보는 눈으로 지문을 분석하면 흔들리지 않고 중심 있는 글을 쓸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수업이 끝날 때마다 추가로 주신 이전 강의 자료들도 큰 도움이 돼서 추석특강부터 들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사실 저의 경우 상위권 미대를 목표로 정시를 준비했다 보니 수능 최저에 대한 걱정은 전혀 없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인은 정시를 위한 수능과 실기고 논술은 추가로 한번 시도 해 보는거라 생각했기에 가끔씩 내가 수능을 앞두고 괜한 짓을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때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정시에 비하면 들인 시간 대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전형이니 한번 열심히 해보자 마음먹고, 정해둔 시간에 조금씩 꾸준히 하다 보니 예상보다 수능에 별 지장도 가지 않고 오히려 수능 공부로 인해 지루한 수험생활 중 글쓰기로 환기하는 기분이라 더 좋았습니다.

 

논술을 시작하기 전에는 높은 경쟁률만을 보고 막연하게 운이 좋아야 붙는 전형, 혹은 타고나게 글을 정말 잘 써야 붙는, ’될 사람만 되는 전형이라 생각했는데 논술을 배울수록 , 하면 되는 전형이구나라고 느꼈습니다. 촉박한 기한에 마음이 조급해져 흔들릴 때도 있었지만, 남들보다 늦게 시작한 만큼 최선을 다하다 보니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하고 글 쓰는 것이 즐겁게 느껴졌습니다.

 

괜한 짓을 하는 것 같다던가, 시작하기에 너무 늦었다던가, 자기는 언어에 소질이 없는 것 같다던가, 높은 경쟁률에 너무 망설이지 말고 일단 한번 도전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반드시 꼭 수능 최저 맞추시고요! 열심히 한 만큼 좋은 결과가 나올겁니다. 다들 파이팅!

 

 

 

일산 대진고 이○○

2024 홍익대학교 예술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홍익대학교 예술학과에 논술전형으로 합격하게 된 이○○입니다. 올해 6월부터 유정은 선생님 정규반 수업을 수강하였고, 시험 직전에는 선생님의 홍익대학교 특강과 파이널 수업을 수강하며 집중적으로 훈련을 했습니다.

특강과 파이널 수업도 매우 좋았지만 저는 특히 선생님의 정규반 수업에서 배운 내용이 합격에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께서는 항상 꼼꼼한 논제 분석과 이를 적용한 글쓰기를 강조하십니다. 논제 분석은 논술의 기본이지만 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놓치는 부분이고 저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저는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듣기 전에 다른 학원에 다니며 논술을 공부한 경험이 있는데 항상 글의 전체적인 방향을 제대로 잡지 못했고 어떤 내용을 써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나서야 제가 겪은 어려움이 논제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문제점을 깨닫고 나자, 단기간에 글쓰기 실력을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논술고사에서도 꼼꼼한 논제 분석 덕분에 어떤 문제가 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좋은 답안을 작성할 수 있을 만큼 실력이 늘었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는 꼭 필사하며 복습할 것을 강조하십니다. 글쓰기 실력이 아주 좋지 않은 상태에서 내 생각대로 무작정 써보는 것보다 우선 기초적인 쓰기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저는 이때까지 아무것도 참고하지 않고 온전히 나의 힘으로 글을 다시 써야 한다는 강박이 있었는데 글이 잘 늘지 않아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선생님이 알려주신 방법대로 강의를 듣고 집에 돌아와 대학 측의 예시답안을 필사한 후 채점 기준을 꼼꼼히 체크하고 대학 측의 답안과 저의 답안을 비교해 보는 공부 방식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논술 공부를 할 때 필사는 정말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강과 파이널 수업 역시 좋았습니다. 선생님은 길지 않은 기간 동안 해당 학교에 관해 자세하게 알려주시고 뜻밖의 문제가 나왔을 때 유연하게 사고하는 법을 가르쳐주십니다. 항상 문제를 예측하지 말고 논제 분석에 집중할 것을 강조하셨는데 이 말을 마음에 새기고 시험에 임해 문제의 난이도에 전혀 개의치 않고 침착하게 답을 써 내려갈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의 수업은 언제나 실전에서의 유용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현실적인 조인이 필요한 수험생에게 딱 알맞은 수업입니다. 선생님의 팁 같은 것들도 많이 가르쳐주셨습니다. 또한 특강과 파이널의 날짜가 시험 직전이었기에 시험에 보러 가기 며칠 전까지 매일매일 글을 쓰고 수업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시험에 보러 갈 당시 학교에 대한 감을 충분히 가져갈 수 있었던 것도 도움이 됐습니다. 시험 직전에는 최대한 해당 학교만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더하여 선생님께서는 학생 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학생의 이름을 외우려고 노력하시며 수업 시간마다 한 명 한 명 반갑게 맞아주십니다. 지치고 불안한 입시기간 동안 선생님의 따뜻한 태도와 응원에 힘을 얻어가곤 했습니다. 입시 상담도 학생별로 꼼꼼하게 진행해 주셨습니다. 원서 접수를 앞두고 제 진로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며 고민이 많았었는데, 선생님께서 논술 시험 스케줄이나 모의고사 성적, 글쓰기 스타일, 저의 관심 분야 등을 다양하게 고려하여 함께 의논해 주신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논술은 꾸준히 노력하면 큰 폭으로 발전하기에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모두 입시에서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세화여고 이○○

2024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예술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이번에 홍대 예술학과에 합격하게 된 삼수생입니다. 평소 글 쓰는 것을 좋아했지만 논술로 대학을 합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삼수를 시작한 3월부터 논술을 병행했습니다. 천승홍 쌤의 주 1회 논술 수업을 들으면서 논술 기초부터 하나씩 배웠습니다. 초반에는 논술이라는 것이 정확히 어떻게 접근하고 작성해야 하는지조차 모르고 있었는데 첫 수업을 들은 날 논술이 전반적으로 어떤 식으로 흘러가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쌤은 매 수업마다 논술 문제와 읽기 자료를 충분히 나눠주시는데 수능 공부를 하다가 힘들면 한 번씩 꺼내 읽어봤습니다. 저는 본래 이과생이었고 사탐 선택을 세지로 했기에 다른 친구들보다 윤리, 철학, 경제 등 부분에는 굉장히 취약한 상태였습니다. 논술 주제는 정말 다양하게 출제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공부하지 않은 사탐 과목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철학자, 경제와 관련된 용어를 정리할 때 읽기 자료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따로 읽는 시간을 많이 마련하지 않아도 틈틈이 읽기 자료를 참고해 자신이 부족하다고 생각한 부분을 채워나가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이번 홍대 논술문제 또한 철학, 경제, 역사와 관련된 여러 제시문이 섞여서 출제되었는데 선생님의 읽기자료 덕분에 시험장 내에서 글이 술술 읽혔고 막힘없이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오늘 문제와 관련된 철학자에 대해 설명해 주시고 여러 주제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게 도와주시기 때문에 무엇보다 수업에 120% 집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주1회 수업을 들으면서 선생님의 말 하나하나 담아가려고 노력했고 120, 200% 집중해 그날 가져갈 수 있는 내용은 모두 챙겨가려고 하는 마음가짐으로 수업에 참여했습니다. 후배님들도 꼭 이런 태도와 마음가짐을 가지고 논술시험을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수능도 마찬가지고요!‘

 

그리고 저는 논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첨삭과 피드백이라고 생각합니다. 1회 수업을 들었을 당시, 숙제에 대한 피드백을 천승홍 선생님께 직접 받을 수 있어서 좋았고 논술을 막 접했을 때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글을 써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논술을 3월부터 시작하는 친구들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시기에 선생님과 가장 많이 소통하고 저의 부족한 점을 피드백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논술을 하다 보면 의문이 생길 때도 있고, 학교별로 글 쓰는 방식이 현저하게 다르기 때문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천쌤한테 질문하세요! 엄청 친절하고 자세하게 논술에 대해 알려주실 겁니다 ;) 수업이 끝나고 난 뒤, 저는 오늘 논술수업에서 배우고 필기한 내용을 다시 복기해 보고 글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 날이면 집에 가서 다시 rewriting 해보는 과정을 꾸준히 했습니다. 저는 주 1회 수업을 듣다가 중간중간 도표특강, 학교별 프리 파이널 등 수업을 들었습니다. 먼저, 도표특강은 성대를 준비하는 친구들이라면 꼭 들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처음 문제를 맞닥뜨렸을 때 당황하기 쉬운데 선생님 특강을 듣고 이후 무리 없이 도표 해석을 할 수 있었던 것이 기억납니다. 도표 해석을 바탕으로 성대뿐만 아니라 자신이 준비하는 다른 대학의 문제들에도 도움이 되니 꼭 들어보세요. 그리고, 여름방학이 지나고 나면 학교별로 프리파이널 수업을 하는데 저는 이때 글 쓰는 능력이 많이 향상되었고 선생님과 매번 상담 및 숙제에 대한 첨삭을 받으며 논술 실력을 키워나갔습니다.

 

3월 초부터 성대 논술을 준비하던 저는 파이널 5회 수업 때 처음 홍대 논술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분류형 문제를 포함한 성대와는 너무 다른 방식으로 글을 작성해야겠기에 어려움이 앞섰습니다. 하지만, 첫날 선생님께서 홍대 논술에 대한 설명을 너무 잘 해주셨고 글 쓰는 방법, 내용, 형식에 대해 꼼꼼하게 알려주셨고 바로 두 번째 날부터 자신감을 가지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홍대 논술은 창의성에 높은 배점을 주기 때문에 다른 친구들과 글에 차별점을 두는 것이 꼭 필요했고 파이널을 준비하는 중간중간 첨삭 선생님들의 첨삭을 받을 때 차별점에 대한 저의 의견을 물어보며 저만의 특색 있는 글을 구성해 봤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문제 해석에 대한 강점이 있었기 때문에 형식과 구성에 대해 초점을 두고 하루하루 글을 조금씩 변형해 보며 글이 가장 잘 보일 수 있는 형식을 찾았습니다. 홍대 논술을 준비하는 후배님들이 있다면, 문제 해석 및 이해를 가장 중점적으로 두고, 조건에 맞는 선에서 자신만의 창의적인 글쓰기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 구조 잘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나중에 천쌤 수업을 들으면 무슨 말인지 단번에 이해가실 겁니다 :)

 

이번에 홍대 최초합을 받던 순간이 아직까지 생생하고 믿기지 않습니다. 50 1이라는 높은 경쟁률과 어려운 논술시험을 이겨내고 난 뒤 느껴지는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전년도 상위권 미술대학 입시를 했고, 미술 분야에 대한 꿈이 있던 저에게 홍대 예술학과 합격은 정말 기뻤고 미래에 대한 꿈을 이어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습니다. 천승홍 선생님께 너무 감사하고 옆에서 첨삭을 도와주신 첨삭 선생님들께도 너무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논술은 흔히 로또라고 말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본인의 노력과 재능으로 충분히 합격의 길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논술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이미 천승홍쌤을 믿고 논술시험을 보러 가겠다고 생각했다면,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내가 1등할 거라는 마음가짐으로 논술 준비부터 시험까지 완벽하게 해내세요. 그럼 반드시 좋은 결과, 내가 가고 싶었던 대학의 정문을 바라보며 즐겁게 대학생활을 할 날이 올 겁니다! 중간에 언제든 걱정과 불안에 사로잡힐 수 있어요. 우린 사람이니까요. 하지만, 그런 걱정과 불안은 한낱 미세먼지에 불과합니다. 절대로 걱정하거나 불안해하지 말고 선생님과 자기자신을 믿고 대학을 향해 달려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논술과 수능 준비하는 수험생활 동안 중요한 일을 해낼 때마다 자기자신에게 수고했다는 한 마디 꼭 해주세요. 후배님들의 빛나는 앞날을 응원합니다!!

 

 

 

이천고 김○○

2024 홍익대학교 경영학부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정주현 선생님의 도움 덕분에 2024학년도 홍익대학교 경영학부 논술전형에 합격한 학생입니다. 이번 합격에 있어 정주현 선생님 수업 수강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정규반 수업부터 파이널 수업까지 정주현 선생님의 수업은 다양하고 심도 있는 사고 과정, 그리고 고급의 글쓰기 기술까지 논술의 전반적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수업이었습니다.

 

정주현 선생님의 정규반 수업에서는 다양한 학교와 여러 유형의 논제를 학습합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유형의 논제에 대한 대응력을 함양할 수 있었고, 다양한 사고 과정을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정규반을 통해 기초적인 대응력과 사고력을 갖춘 다음 추석특강, 프리파이널, 파이널 수업에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각 학교별 문제에 대해 심도있는 학습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 학교별 논제와 예시 답안 분석, 그리고 학교별로 필요한 문장 개수까지 섬세히 학습함으로써 학교별 맞춤 대응력을 함양할 수 있었고, 학교 수준별로 그에 걸맞는 사고 과정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더불어 선생님께서 직접 해주시는 첨삭을 통해 글쓰기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바로잡고, 고급 글쓰기 기술까지 체득함으로써 논술 실력을 점진적으로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정주현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면서 수업을 들은 후 그 내용은 꼭 당일이나 다음 날 이내에 복습했습니다. 선생님께서 수업에서 보여주시는 사고 과정은 꽤 깊이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복습함으로써 그 사고 과정을 체화시키는게 중요하다고 여겼습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 첨삭을 통해 지적해주신 부분은 복습함과 더불어 개별 노트에 기록해둠으로써 첨삭을 통해 발견된 문제점이 개선되었는지 꾸준히 확인했습니다. 이와 같은 학습 과정 중에서 특히 개인별 정리 노트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별 정리 노트를 만듦으로써 자기 약점을 보다 명확히 인지할 수 있음과 더불어 자신의 글을 작성한 후에 문제점이 개선되었는지를 보다 간편하고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홍익대학교 논술 시험은 수능 직전 10월에 치러지는 만큼 논술 공부에 대한 시간적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근히 수업을 들어오는 것뿐만 아니라 본인만의 논술 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졌다면 이러한 부담은 경감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 역시 정주현 선생님의 도움으로 일찍이 시험 대비를 할 수 있었고 덕분에 시험 대비 과정에서 시간적 부담은 거의 느끼지 않았습니다. 정주현 선생님께서는 답안을 깔끔하게 쓰는 것을 강조하시는데, 이는 홍익대학교에서 특히나 강조되는 부분입니다. 홍익대학교는 볼펜만 사용할 수 있고 수정테이프 사용이 불가한 학교입니다. 따라서 원고지에 답안을 작성할 때 최대한 깔끔하게 작성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시험장에서 문제를 다 풀고 원고지에 답안까지 작성한 후 시간이 40분가량 남았습니다. 그래서 더 깔끔한 답안을 제출하기 위해 원고지를 교체하여 옮겨적고 교정부호도 없는 깔끔한 답안지를 제출했습니다. 그만큼 깔끔한 답안지가 중요하다고 생각되기에 이점은 꼭 염두 해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논술전형은 여러 요인 때문에 합격하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으며 수험생들이 마지못해 도전하게 되는 최후의 전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논술은 답이 있는 시험이고 수능 창시자가 말했듯이 현행 입시제도에서 이상적인 시험방식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또한 정주현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결국 사람이 치르고 사람이 들어가는 시험입니다. 그러므로 논술전형에 도전함에 있어 지레 겁부터 내기보다는 자신의 선택과 능력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갖고 논술을 꾸준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꼭 최선을 다하여 본인의 노력에 값진 보상을 얻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중동고 안○○

2024 홍익대학교 경영학과 논술전형 합격

 

저는 천승홍 선생님의 명문대 정규반과 파이널 수업들을 2년간 수강하고 24학번으로 홍익대 경영학과에 합격했고, 건국대 융합인재학과 예비 4번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저의 노력과 더불어 천승홍쌤의 수업이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재수를 하며 처음 논술에 입문하였습니다. 논술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고 글을 쓸 줄도 몰랐습니다. 이러한 저에게 천승홍쌤의 명문대 정규반은 논술의 기본기를 쌓고 자신감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줬습니다. 우선 명문대 정규반 수업은 다양한 대학의 기출문제와 천승홍쌤의 자체제작 문제를 활용해 수업합니다. 따라서 한쪽 대학에 치우쳐 스킬이나 요령으로 논술을 작성하는 법이 아닌 진정한 논술의 기본기를 탄탄히 할 수 있었습니다. 탄탄한 기본기는 자신감이 되어 공부하지 않았던 유형의 논술문제를 접하더라도 자신감 있고 유연한 답안 작성이 가능한 저의 강점이 되었습니다.

 

정규반 수업 외에도 천승홍쌤의 학생에 대한 적극성은 저의 합격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천승홍쌤은 최대한 많은 학생들의 답안을 직접 채점하려고 노력하십니다. 선생님은 학생의 답안을 정확히 파악하시고 개선 사항이나 더 깔끔한 답안을 위한 조언들을 적극적으로 해주십니다. 또한 제가 문제에 대한 질문이나 논술에 대한 질문이 있을 때 이를 적극적으로 받아주셔서 논술 실력을 발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천승홍쌤은 수업에 대한 질문과 더불어 논술 원서 지원에 대해서도 학생과 같이 적극적으로 고민해 주십니다. 선생님이 수시 지원 시기에 자신의 논술 실력과 유형별 강점, 내신 성적, 이전 입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보다 유리한 대학에 지원할 수 있도록 같이 고민해 주시어 조금이라도 합격률이 높은 학교에 지원할 수 있으며 준비 과정에서도 미련이나 고민 없이 자신감 있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천승홍쌤의 정규반을 통해 쌓은 기본기를 실전에서 잘 활용할 수 있었던 것은 파이널 강의의 도움이 컸습니다. 파이널 강의에서도 요령이나 편법을 이용하거나 틀을 정해주고 이에 맞춰 답안을 작성하라는 수업이 아니었던 점은 큰 장점이었습니다. 천승홍쌤은 파이널 강의에서도 철저히 논술의 기본기를 바탕으로 수업하십니다. 따라서 당해의 변주에 대한 불안감도 없었고, 정규반의 연장선상에서 익숙함속에서 자신 있게 대학별 고사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기를 바탕으로 한 수업과 더불어 선생님의 정확한 대학별 분석은 대학별 완성형 답안을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천승홍쌤은 대학별 변화 동향과 대학별로 주목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계십니다. 기본기를 바탕으로 대학별 유형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대학별로 자신의 답안이 더 돋보일 수 있게 작성하도록 도와주십니다. 특히 홍익대 수업을 들으며 문제의 정답요소들만 나열하는 걸 넘어 보다 고득점 할 수 있는 요소들을 알려주신게 합격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논술에 자신이 있고 자신이 잘 쓴다는 생각이 든다면 자신을 믿고 꾸준하고 성실하게 논술을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옆에서 논술에 대해 회의적인 시선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 있다면 무시하고 논술공부를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문제를 많이 써보는 것도 좋지만 이미 써본 문제를 다시 써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 문제에 대해 자신이 쓸 수 있는 최선의 글을 작성해 보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선생님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첨삭해 주시고 질문에 같이 고민해 주신 첨삭진분들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함께 고생해 주신 천승홍 선생님과 첨삭진 여러분 감사합니다.

 

 

 

동안고 양○○

2024 홍익대학교 경영학부 논술전형 합격

 

3 3월부터 10월 말까지 천승홍 선생님의 연서성반, 성대중심 다목적반, 각 학교의 파이널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홍익대 경영학과의 합격에 큰 도움이 된 수업은 연서성 수업과 홍익대학교 파이널 수업입니다. 연서성 수업에서는 논술 방법론이라는 교재를 통해 논술의 기초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전까지만 해도 글을 잘 쓴다는 칭찬을 몇 번 듣긴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 글쓰기 실력에 대해 확신이 없었고, 논술은 그저 당일의 운에 맡겨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천승홍 선생님의 연서성 수업을 통해 글을 잘 쓰기 위한 명시적인 방법들이 존재함을 깨달았습니다. 실제로 저는 최저 등급 미충족으로 인해 이화여대, 중앙대 파이널을 듣지 못한 상태로 경험삼아 시험장에 갔으나, 연서성 수업에서 배웠던 논술의 기초 원리를 적용해 자신있게 답안을 써내려갈 수 있었습니다. 한편, 홍익대학교의 경우 타 학교와 달리 10월 초에 논술고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5일간 진행되는 홍대 파이널 수업만을 수강하고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고정형 논술에 익숙해져있던 저에게 홍익대의 논술 유형은 어색하고 어렵게만 느껴졌고, 첨삭 과정에서 긍정적인 평가 또한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수업을 끝마친 후 시험을 봤을 때, 제 답변에 대한 확신과 후련한 감정이 동시에 느껴졌습니다. 홍익대 파이널 수업에서 선생님께서는 홍익대학교의 논술고사 유형과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요소들도 함께 알려주시기 때문에 다른 응시자들에 비해 차별화된 답안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천승홍 선생님은 자유형, 도표, 분류 등 각 학교별로 최적화된 답안을 작성하기 위한 자세한 방법을 알려주시기 때문에 어떤 학교를 준비하든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천승홍 선생님 수업의 또 다른 장점은 학생들과 개별적인 상담을 세세하게 해주신다는 것입니다. 저는 3월부터 수업을 들었기 때문에 1:1 개별지도를 받을 기회가 많았는데, 이 시간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논술 관련 내용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대해 질문할 수 있어 좋았고, 언제나 자신감이 없었던 저에게 자신있게 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해주신 덕분에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첨삭 선생님들께서 열정적으로 제 답안에 대한 조언을 주신 덕분에 더욱 완성도 있는 글을 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제 성대 답안 자주 첨삭해 주시고 잘 챙겨주셨던 신혁진 선생님께도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흔히들 인문논술은 타 전형에 비해 경쟁률이 너무 높아 로또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정확한 원리를 배우고 여러번 연습해 보면 충분히 승산 있는 전형이라고 확신합니다. 논술로 대학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수업을 듣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수업 내용을 복습하고 체화하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는 홍대 파이널 수업을 들으며 홍익대 논술 유형에 대해 끊임없이 복기하고 첨삭 과정에서 지적받는 부분을 리라이팅하며 실력을 쌓아나갔습니다. 그러나 논술 전형에서 논술 실력만큼 중요한 것이 수능 최저학력기준입니다. 저도 5개의 학교에 지원했으나 4개의 학교의 최저를 맞추지 못하게 되면서 홍익대만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결과에 대한 큰 아쉬움이 남아 다른 학교로의 재도전을 고려해보고 있습니다. 저처럼 최저학력기준을 맞추지 못해 후회하기 전에 1년동안 논술과 최저 공부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올해처럼 사회탐구 과목에서 2등급 블랭크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수능 공부를 게을리하지 마세요! 이렇게 차근차근 준비하다보면 2025 대입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홍대 논술 보기 전에 많이 긴장됐는데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시험장 루틴을 떠올리며 안정을 찾고 답안을 작성했습니다. 1년동안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웠고 선생님 덕분에 제 자신에 대한 자신감도 얻었습니다. 정말 감사했습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동대부고 최○○

2024 홍익대학교 경영학부 / 동국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에 실패를 맛본 후 올해 논술에 재도전하여 홍익대 경영학부와 동국대 광고홍보학과에 합격했습니다. 저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결과였을 테지만, 유정은 선생님의 도움 덕분에 부담없이 해낼 수 있었습니다. 글쓰기와는 담을 쌓고 살아가던 저에게 논술 실력 향상뿐만 아니라 글쓰기 자체에 흥미를 느끼게 해주신 유정은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제가 겪었던 비슷한 상황에 놓여 논술을 고민하시는 분들의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격수기를 작성하게 됐습니다. ‘수포자’, 그리고 ‘6논술러’. 그게 바로 제 이야기입니다. 저의 입시 과정에서 수학은 항상 걸림돌이었습니다. 수많은 시간을 쏟아부어 끊임없는 노력을 했음에도 제 성적표에 박힌 처참한 수학 등급은 끝까지 제자리였습니다. 결국 수학으로 인해 내신이 깎이지 않았더라면 충분히 갈 수 있는 대학교도 흔히 말하는 우주상향이 되어버려 현역 첫 입시를 실패하게 됩니다. 이후 저는 수학을 공부하지 않아도 제가 바라던 대학에 들어갈 수 있다는 논술전형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그러나 저는 망설였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글쓰기를 극도로 싫어했기 때문입니다. 일정 수준의 분량을 요구하는 독후감과 같은 글쓰기 숙제는 저에게 매우 큰 부담이었습니다. 이런 제가 엄청나기로 유명한 논술전형의 경쟁률을 뚫고 입시에 성공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던 상황에 여러 학원과 선생님을 알아보던 중 저는 유정은 선생님을 만나게 됐습니다.

 

이전까지는 다른 선생님께 과외를 받다가 6월에 유정은 선생님께 첫 수업을 들은 후, 저는 수업 방식이 이렇게까지 차이가 날 수 있음에 충격받았습니다. 선생님은 수업이 시작되자마자 아무런 제시문이 주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논제 한 문장만 가지고 개요를 짜라고 하셨습니다. 초반에는 대체 무엇을 보고 개요를 구성해야 하는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아 아무것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지만, 매 수업마다 반복되는 선생님의 해석과 습관화를 통해 어떠한 논제가 주어지든 당황하지 않고 논제가 요구하는 사항을 파악한 뒤 제시문에 나타날 내용과 구성을 예측하여 전체적인 분량과 틀을 잡아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분량을 채워야 한다는 압박으로 인해 영양가 없는 내용으로 원고지의 빈 공간을 채워넣던 이전과는 달리 제시문을 읽기 전에 골조를 탄탄하게 만들어 둠으로써 글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평소 유정은 선생님께서는 그 날의 논제를 잘 쓰기 위한 단편적인 방안이 아니라 제시문을 논제에 적용하여 원고지에 옮기는 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사고의 순서와 방법에 대해 가르쳐주셨습니다. 비판평가를 요구하는 논제에서는 각 입장의 차이점을 찾아내어 비판 지점에 적용하는 방식을 알려주시고, 문제해결을 요구하는 논제에서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곧장 제시하는 것이 아닌 문제의 원인을 우선적으로 사유한 후 원인 자체를 해소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이처럼 적용분석, 비판평가, 문제해결 등 글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독해의 구조와 방식을 하나하나 쉽게 설명해 주시는 선생님의 수업 방식이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혼자서 다른 논제를 풀어보거나 이전 문제를 복습해볼 때에도 특성마다 구조화된 풀이 방식을 통해 기복 없는 풀이가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이에 더하여 도표 제시문, 그림 제시문, 시 제시문과 같이 주어지는 제시문의 특징에 따라서 달라지는 다양한 접근법에 대해서도 특화된 풀이를 특강을 통해 각각 설명해 주시는 것이 제시문마다의 차이점을 직접 느끼기에 매우 유용했습니다.

유정은 선생님의 해제수업의 효과는 막바지인 학교별 파이널 수업에서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학교별 파이널이라는 이름에 맞게 각 학교가 수험생들에게 바라는 최적화된 글쓰기 방식을 알려주셨습니다. 해당 학교의 최근 몇 년 간의 기출을 순서대로 푸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니라, 학교의 아이덴티티가 묻어나는 전통적인 문제와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문제를 번갈아 풀어보며 각각의 문제에 맞춰 특징적 풀이과정을 적용하는 수업을 해주셨습니다. 이러한 수업은 각 학교의 성격이 드러나게 내용을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하면서도 이 학교는 이래야 한다.’라는 획일적인 틀에 딱딱하게 끼워지려는 제 글에 유연성을 더해주었습니다.

저는 논술을 보러 간 날, 고사장 안에서 문제를 받고는 정말 평소에 하던대로 습관처럼 논제를 분석하고, 개요를 짜고, 제시문을 읽고, 글을 썼습니다. 정규 수업과 파이널을 통해 익힌 습관화된 구조적 사고방식 덕분에 논제의 변수에 대한 걱정이나 부담없이 아무렇지 않게 풀이할 수 있었음을 크게 느꼈습니다.

저는 꽃길만 걷자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꽃길은 원래 비포장도로입니다. 화려하고 아름답기만 한 길처럼 보일지라도, 그 화려함을 내것으로 만들고 누리기 위해서는 비포장도로를 걷는 힘듦과 고통을 감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논술 합격이라는 꽃길에 있어 선생님들의 수업은 비포장도로를 평탄화하고 박힌 돌을 빼주는 조력자의 방향제시 역할인 것 같습니다. 이 길을 걸어간 것은 제 스스로의 노력이었지만, 제가 걸은 길을 잔디밭처럼 평평하고 푹신하게 만들어주신 유정은 선생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수험생 여러분, 저는 논술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논술은 운칠기삼이라는 사람들의 말이 틀렸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현역시절의 제가 논술전형을 선택지에 두지 않고 배제한 채 학종으로만 대학을 가려고 했던 것도 논술은 운빨이라는 이야기를 학교 선생님을 비롯한 주변인들에게 세뇌당하듯 들어왔기 때문이었고, 논술은 입시를 다시 준비하는 과정에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직접 뛰어들어보니 논술은 기칠운삼이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수포자의 입장에서 정시는 가능성이 없었기에 6논술이 제가 지닌 입시카드의 전부였고, 그만큼 저는 노력했습니다. 매주 선생님의 해제를 다시 분석하고 첨삭해주신 내용을 참고하여 리라이팅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보잘것 없던 제 글이 조금씩 향상되고있는 게 느껴졌으며, 그 느낌은 합격하고자 하는 제 의지의 연료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몇 개월 간 달려온 것의 결실이 맺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글쓰기와는 거리가 멀었던 제가 이루어냈듯이 여러분의 논술 합격도 노력을 통해 충분히 얻어낼 수 있는 결과임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논술이 여러분에게 내미는 끈이 지푸라기가 될 지, 튼튼한 밧줄이 될 지는 운이 아니라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정신여고 이○○

2024 홍익대학교 법학부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김윤환 선생님의 논술 수업을 듣고 홍익대에 합격한 수강생입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은 먼저 논제를 써보고, 해설 강의를 듣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기출 문제와 모의 문제들을 풀어보며 혼자 최선의 글을 써본 뒤, 선생님의 해설 강의를 들으며 글을 쓰는 동안 놓쳤던 부분이나 부족했던 부분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 논제 쓰기 중간에 진행되는 1:1 첨삭을 통해 지난주에 쓴 글에 대한 첨삭을 받으며 제 글의 보완점과 장점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강력하게 추천하는 이유는 크게 다섯가지입니다.

먼저, 기본적인 논술 실력을 기를 수 있는 수업이기 때문입니다. 논술을 거의 잘 알지 못했던 저도 김윤환 선생님의 정규반 수업 수강을 통해 논술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웠기 때문에 기본적인 실력을 갖출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실제 논술 시험장에서 도움이 되는 수업이기 때문입니다. 논술의 기본적인 글 쓰는 방법부터 문제 유형 별 문단 구성 방법, 문장 구성 방법 등을 정해주셨기 때문에 실제 시험장에서 형식적인 측면에서 고민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정해진 형식에 내용만 새롭게 쓰면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세번째로는, 절대 지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4시간의 논술 수업을 듣다 보면 지칠 수 있기 마련인데, 선생님께서 강의를 정말 재미있게 하시고 수업 내용이 기억에 잘 남을 수 있게 하기 위한 썰도 풀어주시기 때문에 저는 수업을 듣는 중 지루하다는 생각을 단 한번도 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이러한 강의 방식 덕분에 집중이 잘 되어 수업 내용이 기억에도 잘 남았습니다.

 

네번째로는, 수업 시간에 제공되는 질 높은 자료 때문입니다. 저는 논술을 준비하면서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에서 제공되는 자료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논제별로 선생님께서 예시 답안을 직접 쓰시기 때문에 완성도 높은 답안으로 공부할 수 있었고, 기출 문제 해설집이 풍부하고 구체적이어서 수업 이후 복습을 하거나 답안을 자세히 읽어볼 때 좋았습니다.

마지막 이유으로는, 수업의 큰 장점 중 하나인 첨삭 시스템입니다. 제가 이전에 다녔던 논술 학원에서 아쉬웠던 부분은 선생님이 직접 첨삭을 해주시지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김윤환 선생님께서는 항상 직접 꼼꼼하게 첨삭해 주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되었고, 제가 어떤 질문을 해도 친절하게 답변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특히, 첨삭 받을 때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모두 말씀해 주셔서 잘한 점은 기억하고 부족한 점은 고칠 수 있었으며, 첨삭 내용을 첨삭란에 꼼꼼히 적어주셔서 복습할 때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 기출 문제를 풀이한 것에 대한 등급을 매겨주시는 것도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전에 논술 공부를 할 때에는 첨삭을 받아도 논술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감이 잘 오지 않았는데, 김윤환 선생님께서는 점수와 등급을 알려주셔서 제가 얼마나 합격에 근접해 있는지를 알 수 있었고, 저의 객관적인 위치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논술을 준비하며 학원에서 써본 문제의 해설과 첨삭지를 여러 번 읽어보는 것을 반복했습니다. 학교에서 제시한 해설을 읽어보는 것으로 학교 논술 문제의 성향과 답안 작성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학교의 해설과 합격자의 답안을 반복해서 읽어보며 글을 쓰는 방향을 잡을 수 있었고, 학원에서 받은 자료도 활용하여 글을 쓸 때 보완할 점을 알아갔습니다. , 첨삭을 받은 후 복습을 하며 어떤 부분이 부족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첨삭 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문제에 대한 답안을 써보았습니다. 처음 쓸 때 부족했던 부분을 다시 쓸 때에는 보완하여 써보며 학교 답안에 근접한 답을 쓸 수 있게 연습했습니다. 추가적으로, 각 학교의 모의 논술을 적극 활용해 보기도 했습니다. 모의 논술은 각 학교별 논술 출제 성향을 파악하고 논술 시험을 대비하는 데에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점수나 등급을 알려주는 학교들도 있었고, 첨삭을 해주는 학교들도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모의 논술을 활용한다면 자신의 객관적인 위치와 각 학교별 논술 시험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저의 수기를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저의 합격 수기가 여러분의 합격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